자동차/OBD

토크 프로(Torque Pro) 에서 어썸잇 플러그인 확장 PID 설정하기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19. 4. 18.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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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D 스캐너 앱으로 유명한 Torque Pro 를 이용하여 국내 제조사(현대/기아, 쌍용, 쉐보레 및 르노삼성)의 차량에서 표준 PID로 제공되지 않는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는 아래와 같은 블루투스 방식의 OBD2 차량 진단기를 설치하였고, Play Store 에서 Torque Pro 앱을 구매[각주:1]했다. Awesomeit Plugin 제조사의 설명에 따르면 Torque Pro에서만 확장 PID (Extended PID)를 제공하므로 이 플러그인은 Torque Lite 버전에서 실행할 수 없다고 한다.

OBD 2 단자에 설치된 차량 진단기 (난이네집 ELM327 v1.5 SW)

필자가 구매한 OBD2 스캐너는 아래 제품이다. 

 

코딩가능 OBD2스캐너 ELM327 스위치 : OBD2

OBD2 스캐너 전문점 난이네집

smartstore.naver.com

사용자 카페도 활성화 되어 있으니 제품을 구매했다면 가입해서 사용자간에 정보를 공유 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OBD2 스캐너 ELM327 사용자 ... : 네이버 카페

OBD2 스캐너 ELM327 구입 후,사용기와 어플 관련 팁등을 공유하기 위해 난이네집에서 만든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1. Play Store 에서 Awesomeit Torque Plugin 을 설치한다.

Awesomeit Torque Plugin

 

2. 설치한 Awesomeit Torque Plugin을 실행하고, "차종 선택하기" 메뉴를 터치한다.

차종 선택하기 메뉴

 

3. 차종을 선택한다.

현대, 기아, 르노삼성, 쉐보레, 쌍용의 최신 차종들을 지원한다. 필자의 차량인 "기아 스토닉 (YB CUV)"을 선택했다.

차종 선택하기

 

4. "데이터 설정하기" 메뉴를 터치한다.

데이터 설정하기 메뉴

 

5. "세부 차종"을 선택한다.

선택한 차종의 세부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다. 엔진 형식에 따라 조회 할 수 있는 데이터가 상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하게 선택해야 한다.

세부 차종 선택

 

6. "토크프로 실행하기" 메뉴를 터치하여 Torque Pro 앱을 실행한다.

개발사의 설명에 따르면 다른 Torque 플러그인과는 실행방법이 다르다고 한다. 오레오(안드로이드 8.0)을 기반으로 작성된 앱으로 백그라운드 실행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가끔씩 잘 동작하던 PID가 사라지는 문제(ExtPID - not found 현상[각주:2])가 발생하게 되며, 잘 수신되던 데이터값이 먹통이 되는 상태가 되기도 한다. 반드시 Awesomeit Plugin 을 통해서 Torque Pro 앱을 실행하도록 하자.

토크프로 실행하기

 

7. Torque Pro 앱의 추기화면에서 좌측 하단의 기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터치한다.

Torque Pro 설정

 

8. "설정" 메뉴를 터치한다.

Torque Pro 설정 메뉴

 

9. "확장 PID 관리" 메뉴를 찾아 터치한다.

메뉴의 가장 아래에서 세번째 메뉴이다.

확장 PID 관리 메뉴

 

10. 화면 우측 상단의 메뉴를 터치한다.

확장 PID 관리 메뉴

 

11. "기존 셋팅 추가" 메뉴를 터치한다.

기존 셋팅 추가 메뉴

 

12. "Awesomeit Torque Plugin" 메뉴를 터치한 후 뒤로가기 버튼을 터치하여 앱의 메인화면으로 이동한다.

Awesomeit Torque Plugin 메뉴

 

13. "Realtime Information" 아이콘을 터치한다.

Realtime Informatin 아이콘

 

14. 바탕화면을 길게 터치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디스플레이 추가" 메뉴를 선택한다.

디스플레이 추가

 

15. 마음에 드는 디스플레이를 터치한다.

디스플레이 형태 선택

 

16. [awesomeit] XXX 로 이루어진 항목을 선택하면 하여 원하는 크기로 배치한다.

Awesomeit Torque Plugin 이 제공하는 확장 PID 디스플레이 목록

 

Awesomeit Torque Plugin 에서는 스토닉 U2 1.6 E-VGT 차량에 대하여 다양한 확장 PID[각주:3]를 제공하고 있어, 차량 성능과 주행에 관련한 중요한 몇가지를 선택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구성하였다.

상태를 확인한 결과 약 22,000 km 주행한 상태에서 DCT 변속기의 홀수단 클러치는 86.1%, 짝수단 클러치는 97.2 %의 잔여량[각주:4]을 보였다.  짝수단 클러치에 비해 홀수단 클러치가 약 11% 이상(5배 가까이) 더 마모 되었는데, 중고로 구매한 차량이라 이전 차주의 운전습관 때문인지, 아니면 일반적으로 이렇게 마모가 되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주행 중 기록을 남겨보기로 했다.

필자가 운용 초기에 구성한 디스플레이 페이지

 

 

 


클러치 디스크 마모 잔여량에 대한 기록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이동한다.

 

기아자동차 스토닉 건식 7단 DCT 클러치 디스크 마모 잔여량 기록

클러치 디스크별 마모 잔여량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날짜와 주행거리를 기록해 둔다. 중고차량 인수후 확인한 결과 짝수클러치가 2.8 % 마모된 것에 비하여 홀수클러치는 13.9 %가 마모[footnotte]짝수 클러치 대..

tnmsoft.tistory.com

 

  1. 토크 프로 앱은 이미 2012년 3월 19일  $4.55에 결제한 바 있어서 그대로 사용 [본문으로]
  2. 사용도중 ExtPID - not found  가 발생하는 경우 7번부터 12번 과정을 통해 Extended PID를 재 등록해야 한다. [본문으로]
  3. DPF 온도, DPF 주행거리, DPF 포집량, TPMS 압력 1~4, TPMS 온도 1~4, 대기압, 미션오일온도 (클러치1온도홀수단), 미션오일온도(클러치2온도짝수단), 배터리 수명, 배터리 용량, 배터리 충전온도, 배터리 충전잔량, 배터리 충전전류, 배터리 충전전압, 연료잔량, 클러치마모잔여량(클러치1), 클러치마모잔여량(클러치2), 흡기온도 [본문으로]
  4. 아래 그림 세번째 페이지의 하단 디스플레이 항목 참고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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