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OBD

난이네집 신형 Bluetooth 4.0 OBD2 스캐너 살펴보기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0. 6. 5. 17:25
반응형

"난이네집" 에서 출시를 앞둔 신형 제품의 KC 적합성 평가가 완료된 시제품(시료)을 제공받아 앱 호환성 및 통신 속도를 살펴보았다.

제조사에서는 ELM327 v2.2 를 지원하는 최신 펌웨어(PIC18F25K80 MCU)로의 업그레이드, Bluetooth 4.0 지원을 가장 큰 차이점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외형 또한 눈에 띄게 작아졌음을 안내하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하여 확인 해 보았다.

본 제품은 난이네집과 정식으로 OEM 계약을 맺은 중국 제조사에서 생산하여 국내에서 국립전파연구원의 적합성평가를 받은 제품으로써, 해외 직구 또는 구매 대행을 통해 인증기관의 적합성평가 없이 불법으로 유통되는 저가의 제품과는 분명히 다르다는 점을 먼저 밝혀두고자 한다.

국립전파연구원 적합등록 완료

 

외형 비교

처음 제품을 접하고 나서 무척 작다라는 느낌을 받게 되었다. 위에서 봤을 때는 크기의 차이가 없으며, 전체적인 디자인도 크게 바뀌지 않았다. 아무래도 시제품인지라 전면 패널의 인쇄가 아닌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스위치 우측 하단의 Bluetooth 마크가 빠진 것과 하단 문구 및 폰트 정도의 차이가 눈에 띈다.

측면을 살펴보면 기존 제품에는 측면에 KC인증 라벨과 Q.C 라벨이 부착되어 있고, 시제품에는 아직 붙어 있지 않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제품의 높이가 눈에 띄게 소형화 되었다. 어댑터의 높이로 인해 차종에 따라 퓨즈박스 커버의 가공이 필요한 경우가 있었는데, 신제품으로 변경 바꾸고 나면 장착이 더욱 용이해 질 것 같다.

추가로 케이스의 재질 차이가 있는데, 기존 제품은 불투명의 투톤(흑/백) 플라스틱을 사용한 반면, 신제품은 반투명의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여, 제품의 내부가 살짝 보이는 것이 기존 제품과 다른 느낌을 전해준다. 케이스 재질, 색상 및 라벨 디자인은 정식 출시 전에 변경될 수 있다.

좌측: 기존 제품, 우측: 신제품

 

또한, 기존 제품의 경우 OBD 단자에 장착한 후에 스위치를 눌러 별도로 전원을 켜 주어야 했으나, 신형 제품의 경우는 OBD 단자에 장착함과 동시에 자동으로 전원이 켜지는 차이도 있었다. 이로 인해 스위치 모델도 OBD 연장 케이블을 이용한 ACC 전원 DIY가 가능해 질 것으로 생각된다.

OBD 단자에 장착한 난이네집 OBD 어댑터 Bluetooth 4.0 신제품

 

 

제품 연결

기존제품과 동일하게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PC를 포함한 스마트기기에 연결할 수 있다. 좌측에 연결가능한 기기로 OBDII 장치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해당 장치가 헤드셋으로 표시되는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기존 제품과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기 위해 장치 유형을 다르게 표현한 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본다.[각주:1]

좌측: 연결전, 중앙: PIN 입력, 우측: 연결 완료 후

 

 

ELM327 지원 명령어 확인

명령어 호환성을 EML327 Identifier를 이용하여 확인해 본다. OBD 장치가 2개 페어링 되어 있어  신형의 Bluetooth 4.0 제품(00:1D:A5:00:1D:A1)을 선택하니, 제조사 설명과 동일하게 ELM3.7 v2.2 까지 모두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LM327 Identifier 설치, 기기 선택 및 버전 확인

 

 

MotorData OBD 호환성 확인

필자가 사용중인 차량 진단용 유료 앱 중 하나인 MotorData OBD 앱에서 테스트 해 보았다. 이 앱 또한 페어링 된 어댑터 중에서 사용할 장치를 선택해야 한다.

OBD 어댑터 선택(기존 제품 선택)

 

언뜻 보기에 아래 연결 로그 화면은 지원하는 ECU가 다른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스크린 캡쳐 시점에 차이로 인한 것이며, 실제로는 아래 이미지 보다 더 길게 표시되고, 연결이 완료되면 우측 화면으로 변경된다.  캡쳐된 이미지를 기반하여 필자가 발견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Device ID: 기존 제품 미확인, 신제품 확인
  • Supply Voltage: 기존 제품 14.6V, 신제품 17.5V

아무래도 가혹한 환경에서의 내성 시험을 거친 시료이기 때문에 Device ID의 응답이 깨져서 수신된 것이라던가 Supply Voltage가 높게 나타나는 현상이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하길 바란다.

기존 제품과의 연결 로그의 차이를 제외한 나머지 기능은 모두 정상 동작함을 확인했다. 

좌측: 기존 제품, 중앙: 신제품, 우측: DTC 읽기 결과

 

 

PID 통신 속도 비교

이번에는 Torque Pro 앱을 이용하여 기존 제품과 PID 통신 속도를 비교해 본다. 먼저, .torque 디렉토리에서 cache 디렉토리를 삭제하여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부가적으로 tripLogs 디렉토리와 themes 디렉토리도 함께 삭제하고, 나머지 파일과 디렉토리는 재 설정의 부담이 있어 삭제하지 않고 유지했다.

디렉토리 초기화

 

Torque Pro 실행 시 외부 플러그인을 통해 실행시키지 않고 직접 실행했으며, Adapter Status 를 통해 아래와 같이 각각 ELM327 v1.5ELM327 v2.2 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했다.

Adapter Status 에서 버전 확인 (좌측: 기존 제품, 우측: 신제품)

 

PID 통신 속도 다음의 두 가지 조건에 대하여 각각 1분 정도 확인하며 평균값을 비교해 보았다. 어댑터와 통신 조건을 변경한 후에는 항상 Torque Pro 앱을 종료시키고 다시 실행하여 테스트 했다.

1. 더 빠른 통신 옵션 끄기

더 빠른 통신 옵션을 끄고 시험하는 경우 기존 제품이 평균 11.9 PIDs/sec를 보였고, 신제품은 13.3 PIDs/sec를 나타내었다. 

더 빠른 통신 옵션 끈 상태 (좌측: 기존 제품, 우측: 신제품)

 

2. 더 빠른 통신 옵션 켜기

더 빠른 통신 옵션을 켜고 시험하는 경우 기존 제품이 평균 20.2 PIDs/sec를 보였고, 신제품은 22.8 PIDs/sec를 나타내었다. 

더 빠른 통신 옵션 켠 상태 (좌측: 기존 제품, 우측: 신제품)

 

 

아이폰 호환성

아쉽게도 필자는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아 직접적으로는 확인을 하지 못했으나, iOS 에서는 WiFi 또는 Bluetooth 4.0 이상인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는 정보를 입수하였고, 실제로 Bluetooth 4.0을 사용하는 ELM327 호환 OBD 스캐너의 사용기를 본 적이 있는데다가 난이네집의 테스트 결과를 확인한 바, iOS와의 호환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결론 짓도록 하겠다.

유튜브 채널 (돋보기김선생 Fix n Solve) 화면 갈무리

 

 


좀더 다양한 환경에서 장시간 테스트를 해보지 못하여 좀더 풍부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한 아쉬움이 들지만, Bluetooth 4.0을 지원하는 신제품이 기존 제품에 비해 더 작고, 더 빠르다는 것을 확인하며 체험기를 마치고자 한다.

 

 

 

 

 

  1. OEM 제조사의 정품칩셋 공급에 대한 내부 정책에 의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하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