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OBD

DPF 재생 주기 단축에 따른 매연 포집량 확인 [1차] (feat. 스토닉)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0. 7. 23. 15:24
반응형

필자가 작년 2019년 7월 9일 촬영해 두었던 사진에 따르면, 마지막 DPF 재생 후 141 km 를 주행한 상태에서 DPF 포집량은 14.0g 이었다. 이 정도는 정상 범위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2019년 7월  9일 촬영된 자료

 

 

올 여름 들어 3회 연속 DPF 재생거리가 80km 전후에 머무르며, 작년에 비해 확연히 줄어든 것을 OBD 스캐너를 통해 확인 하게 되었다. 특히, 아래 사진은 올해 7월 8일 남양주 ~ 평택간 왕복 약 200km(고속도로 90% 이상)를 주행한 후 국도 구간에서 신호 대기 중 촬영한 사진으로, 주행 중 DPF 재생이 2회 발생하고, 마지막 재생 이후 45.6 km 를 주행한 상태에서 9.32g 이나 포집되어 있었다. 이런 상황이라면 다음 재생 또한 80여 km 전후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었다.

200여 km 주행 후 촬영한 사진

 

 

위와 같은 현상을 확인하기 위해 기아자동차 홈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문의했다. 

DPF 재생 문제 문의

 

 

위의 문의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이 회신 되었다.

고객님이 문의하신 답변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기아자동차 인터넷 문의 담당자 입니다.

○○○ 고객님께서 보내주신 메일 잘 받아 보았습니다. 스토닉 차량 매연 발생 이상 현상에 관련하여 문의해 주셨습니다.
먼저, 차량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현재 고객님 차량에 나타나는 이상 현상은 정비 실무자를 통해 육안으로 점검하여 원인 규명 및 조치 방안을 안내해 드려야 할 사항으로 판단이됩니다.

하오나 정확한 원인은 차량을 점검하는 정비 실무진을 통한 확인이 필요한 사항으로, 당 센터에서 정확한 원인 규명 및 조치에 어려움이 있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소 불편하시겠지만, 매연 발생 이상 현상에 관련하여 계신 지역 인근에 위치한 오토큐(종합) 또는 관할하는 직영서비스센터에 유선 상담 후 필요 시 예약 입고 하시어 엔지니어를 통한 진단과 답변을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차량 이용에 불편 드린 점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과 말씀 드립니다.

※ 경기 남양주시 지역에 위치한 오토큐(종합) 및 관할하는 직영서비스센터입니다.
- 남양주자동차㈜ : 경기 남양주시 금곡동 682-21 ☎ 031-559-8600
* 신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금곡로 9 (금곡동)

- 도봉 서비스센터 : 서울 도봉구 도봉동 78-12 ☎ 02-3493-8585
* 토탈예약센터 : ☎ 1899-0200 (예약 → 1번)
* 신주소 :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로180나길 48 (도봉동)
* 업무시간 : 평일 08:30 ~ 17:30 (예약 必)

※정비망 검색/예약 URL을 통해 인근 정비망(직영서비스센터/오토큐)을 직접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URL
https://goo.gl/PWDxJZ

고객님의 건강과 가족의 행복이 늘 함께 하기를 바라며, 고객님께 더 큰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회신 내용에 안내된 연락처로 유선 상담을 받은 결과 (다 알고 있던 내용이지만,) DPF의 재생 원리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을 해 주시며, 오토큐에서는 ECU 데이터를 분석해 볼 권한과 장비가 없어서 확인이 불가하고, 고장코드가 뜨는 경우에 대한 대응만 가능하다며, 해당 증상이 신경쓰이는 경우 사업소 하이테크반으로 입고시켜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것을 권유 받았다.



일단, 며칠 동안 추이를 좀더 살펴본 후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으려고 계획했다. 작년과 올해의 주행 여건이 다를 수 있고, 특히 "에어컨 가동에 따른 엔진 부하의 증가로 인한 매연 증가"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기 위해 비가 올 때까지 기다렸다.

 

오늘(7/23) 인근 인근의 오토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은 후, 역시 고장코드가 나타나지 않으면 조치할 수 있는 사항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장맛비로 인해 기온이 높지 않은 상태였으므로 위의 의구점을 해소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이라 판단하여 주행 테스트를 했고, 그 결과를 기록으로 남겨둔다.

 

테스트 조건

  • 날짜: 2020년 07월 23일 (오전 10시 28분 ~ 오후 12시 11분)
  • 날씨: 비
  • 기온: 21  ~ 23 ℃
  • 공조장치: 미가동
  • 주행조건: 한적한 외곽 국도
  • DPF 주행거리: 14.8 km
  • DPF 포집량: 1.16 g 

테스트 주행은 적산거리 40,193 km에서 실시했으며, 테스트 시작 시 DPF 주행거리와 포집량은 각각 14.8 km, 1.16 g이다.

기온은 23 ℃ 이며 최저 21 ℃ 까지 기록되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비가오는 날씨에 기온도 높지 않아 에어컨을 전혀 가동하지 않았다.

비오는 날씨에 공조기는 전혀 가동하지 않았다.

 

 

테스트 결과

아래 사진은 DPF 재생이 시작되기 직전의 상태이다. 마지막으로 DPF가 재생된 후 82.4 km 를 주행한 상태 에서 15.92 g 이 포집되었다. 

 

주행 중 DPF 포집량이 변경된 것을 확인 할 때마다 촬영이 가능한 상황하에 사진으로 기록을 남긴 후 그래프로 만들어 보았다. [각주:1]

주행거리 vs DPF 매연(수트) 포집량 그래프

 

테스트 주행은 시외의 신호등이 적은 한적한 국도에서 실시했으며, 60~80 km/h 의 제한속도에 최대한 근접하게 급가속, 급정거를 하지 않으며 편안하게 주행 하였다. DPF 매연이 포집되는 구간에서의 OBD상 평균 연비는 21.6 km/l 로 연비가 최적으로 발휘된 것을 보아도 정체구간은 없었던 것을 알 수 있다.[각주:2]

좌: DPF 재생 직전, 우: DPF 재생 후

 

이로써 날씨와 에어컨 가동 여부와 관계 없이 최적의 주행 조건에도 불구하고 80km 전후에서 DPF 가 재생되는 것을 확인했다. 위의 오토큐 종합서비스와 거주지 인근의 오토큐에서 상담받은 결과와 같이 엔진 고장코드가 뜰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인가 싶다. 

 


2차~5차 테스트 결과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1. 다음에는 캡쳐해야 할 것 같앱을 찾아서 써야 할 것 같다. 번거롭기도 하고 매우 위험할 수 있다. [본문으로]
  2. 계기판에 표시되는 주행 시간이 1시간 37분으로 기록 된 이유는 오늘 시동을 켠 직후 부터 인근의 오토큐에 방문하여 상담 받는 동안 시동을 켜둔 상태로 시간이 계속 누적된 것(오토큐 상담이 끝난 후 테스트 시작)으로 약 15분 정도는 제외해야 한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