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DIY

센터 마운트 교환 (feat. 익스플로러 15M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4. 4. 22.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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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플로러의 마운트 3종 세트 중 마지막으로 센터 마운트[각주:1]를 교환해본다. 

센터 마운트는 교환시 차량 하부에서 작업해야 하는데, 공간이 나오지 않아 근처의 셀프정비소를 대여[각주:2]하여 30분만에 교환 완료하였다.

리프트를 직접 사용하는 것은 처음이라 살짝 긴장했지만,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었다.

차량을 리프트에 올린다

 

구품 센터 마운트 탈거

센터 마운트는 15mm 라쳇 스패너를 사용하여 큰 힘 들이지 않고 탈거할 수 있었다.

기존 마운트 탈거

 

신품 센터 마운트 장착

신품 센터 마운트를 볼트자리에 설치[각주:3]하고 차량 전방쪽 볼트를 먼저 가체결한 후, 후방쪽 볼트를 가체결해주었다.

전후방 볼트 가체결

전방쪽 볼트는 일반 볼트홀로써 필자가 참고한 영상에서 제시한 규정토크로 미리 조여주었고, 후방쪽 볼트는 공차체결을 위해 살짝 풀어주었다. 리프트를 하강시킨 후 차량에 탑승하여 시동을 걸고 P -> R -> N -> D 순서로 2회 정도 반복한 후 시동을 끄고 리프트를 상승시킨 다음 후방쪽 볼트를 규정토크로 조여준 후 마무리한다.

공차체결

아래는 필자가 참고한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한 볼트 체결 토크값이다. 필자가 보유한 토크렌치는 kgf·m 와 N·m로 표시되므로, 영상에서 설명한 ft-lb 단위를 N·m단위로 변환했다.

볼트 체결 토크 값

복귀 후 팀익스 회원님[각주:4]께서 지적해주신 내용으로 인터넷을 검색하여 우연히 발견한 정비매뉴얼에는 1차 90 N·m (66 lb-ft), 2차 103 N·m (76 lb-ft)로  체결하도록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엎드려쏴 자세로 안간힘을 써서 90 N·m > 103 N·m로 다시 체결했다.

조임 토크값 확인 후 재작업

 

구품 센터 마운트 상태 확인

구품과 신품은 포드 정품과 알리 제품의 차이로 약간의 소소한 차이는 있지만, 큰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

신품과 구품 비교

구품의 경우 크게 경화되거나 갈라진 곳이 없었다[각주:5]. 고무 부분은 오히려 신품보다 더욱 유연하게 동작했다.

구품과 신품 마운트 상태 영상

 

 

마지막으로 필자가 참고한 영상을 남겨둔다.

 

 

  1. 센터미미, 롤로드 브라켓, 토크 스트럿 마운트, 도그본 마운트 등 여러가지로 불린다 [본문으로]
  2. 1시간에 1.5만원이고, 4주 리프트 1개와 각종 공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1인 공간으로 제공되어 다른 사람 눈치를 보지 않고 편한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필자는 깜박잊고 챙겨가지 않은 3/8 복스연장대, 15mm 라쳇 스패너 및 리프트를 사용했다. [본문으로]
  3. 개스킷을 동승석쪽으로 위치시킨다. [본문으로]
  4. 구리대장님 감사합니다.^^ [본문으로]
  5. 괜히 교환했나 싶다. ㅡ,.ㅡ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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