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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DIY

배터리 교환 (feat. 익스플로러 15MY)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3.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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엊그제 배터리 상태를 테스터로 확인 한 후 라이트를 켜둔채로 철수를 했는지, 배터리가 방전되었다. 

배터리를 탈거하여 집에서 펄스리페어모드로 1회 충전 한 후, 추가로 1회 더 충전 했지만, 첫 번째 시동이후 두 번째 시동상태가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 불시에 방전될지 모르기 때문에 교환을 결심하고 현재 장착된 배터리[각주:1]와 동일한 델코사의 65-900 배터리를 주문했다.

주문한지 하루만에 도착한 배터리의 패키지를 열어 구성품을 확인한다. 제품과 교환을 위한 공구가 동봉되어 있다. 

패키지 구성품

 

신품 배터리를 박스에서 꺼내어 인디케이터 색상과 제조일자를 확인한다. 2023-06-29일로 제조한지 2개월 된 제품이다.

신품 배터리 인디케이터 색상과 제조일자 확인

 

차량에 설치하기 전 테스터를 이용하여 상태를 확인해 본다. CCA 928A, 전압 12.48V, 내부저항 3.23mΩ, SOH 100%, SOC 80%로 측정되었다.

차량에 설치하기 전에 테스트한 결과

 

구품 배터리는 차량에서 이미 탈거된 상태로 집에 보관중이었으므로, 숨구멍을 막아서 바로 반납용 패키지에 포장[각주:2]해 두었고, 신품 배터리를 차량에 장착하기만 하면 된다. 익스플로러 배터리 교환에는 10mm 스패너 또는 라쳇렌치만 있으면 된다. 신품 배터리에 설치 연월을 체크하고 지하주차장으로 내려간다.

구품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탈거 및 재장착할 때 손잡이가 없어서 살짝 애를 먹은 기억이 있다. 신품에 있는 손잡이가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에는 없었던 이유가 궁금했으나, 신품 배터리를 새로 장착하면서 해답을 찾았다. 손잡이가 센서뭉치를 간섭하여 정상적으로 설치하기 어려웠던 것... 필자도 손잡이를 제거할 수 밖에 없었다. ;;;

신품 배터리 장착

 

차량내 설치된 상태에서 배터리 테스터로 상태를 확인해봤다. CCA 953A, 전압 12.48V, 내부저항 3.15mΩ, SOH 100%, SOC 66%로 측정되었다.

차량내 설치된 상태에서 테스트한 결과

 

이제 알려진 방법을 이용하여 BMS를 리셋하는 과정이 남아있다. 동호회 카페와 유튜브를 통해 확인한 방법대로 진행을 하려고 했으나, 아래 내용 중 배터리 경고등이 표출되지 않음을 발견하고 포기[각주:3]했다.

  1. ON 상태 (시동걸기 직전) 에서 10초 이내에 아래 내용 실시
  2. 상향등 5회 점멸
  3. 브레이트 3회 작동
  4. 배터리 경고등 점멸 확인

 

아래 이미지는 익스플로러 15년식에서 발췌한 차량 배터리 교체 단원의 내용이다. 여기서 유심히 살필 부분은 "배터리를 분리했다 연결했을 때" [각주:4]와, "추가전장품 설치" 부문 [각주:5]이다. 

사용자매뉴얼

 

BMS 초기화는 실패하였으므로, 매뉴얼 내용대로 차량을 하루동안 방치해 두었더니 OBDII 를 통해 확인한 충전율이 구품 배터리의 33%에서 신품 배터리의 충전값인 79%로 변경되었다.

Battery Age도 초기화 되기를 기대했으나, 어제보다 하루 증가되었을 뿐이었다. 이는 전차주가 구품배터리를 교환했을 때에도 BMS 리셋을 하지 않고 운행 했음을 짐작[각주:6]케 해준다. 

Torque Pro로 확인한 충전상태 변화

 

 

  1. 출고배터리는 모터크래프트 BXT-65-850으로 용량과 CCA값이 현재 장착된 배터리보다 살짝 떨어진다. [본문으로]
  2. 보내준 공구는 사용할 일이 없으므로... [본문으로]
  3. 15년식은 배터리 경고등 대신 엔진체크등이 그 역할을 대신한다는 내용을 동호회 댓글로 접한 후 필자도 동일하게 시도해 보았고, 실제로 점멸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2번과 3번을 진행하기인 ON 상태에서 아무 것도 안하고 잠시 놔두면 엔진체크등은 점멸한다. 즉, BMS가 리셋되어 점멸하는 것이 아니다. 일단은 전용스캐너를 이용해야 하는 것으로 잠정 결론지었다. [본문으로]
  4. 이 내용은 공회전과 연료공급요령 학습을 위한 것이다. 이를 변속기 학습을 위한 내용으로 잘못 알고 있는 분들도 있는 것 같다. [본문으로]
  5. 배터리를 교체했을 때는 차를 8시간 세워 놓아야 BMS가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새로 학습하게 된다는 내용 [본문으로]
  6. Battery Age값인 1,883 Days는 약 5년 2개월 정도의 기간이지만, 구품 배터리에 찍힌 각인은 2020년 9월 17일 이었다. 따라서 구품 배터리 이전의 교환 시기는 2018년 6월 로 추정할 수 있고, 출고배터리를 포함하여 최소한 3번의 교환(현재 배터리가 4번째 배터리임)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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