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DIY

AGM 배터리 복원하기 2차 (feat. 로케트 AGM70L3)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3. 11. 21.
반응형

필자는 2021년 1월 중순경 만 3년 된 출고 배터리(2018년 2월 등록)를 "정제수 보충 및 충전"한 이후로 약 2년간 성능이 크게 하락하지 않는 상태로 사용하고 있었으나, 올해 3월 이후 법인차량을 중고로 구매한 뒤 번갈아가며 운행하는 관계로 배터리 충전상태(SOC)가 50 % 전후로 유지되어 정제수 1차 보충 후 2년 10개월 이 지난 시점인 현재 2차로 증류수를 보충하고 리페어충전을 해보기로 했다. 

 

AGM 배터리 복원하기 (feat. 로케트 AGM70L3)

필자의 차량인 스토닉에 장착된 출고 배터리(AGM70L3)는 만 3년 가까이 상시 블랙박스를 사용하여 상태가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밝혔듯이 상시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상태에서

tnmsoft.tistory.com

ECU에서 측정한 배터리 건강상태(SOH)는 88 %, 테스터는 53 %를 나타내고 있다. 여담이지만, ECU 측정 값과 테스터 측정 값 중 어떤 값을 신뢰해야 하는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각주:1]

ECU 측정값 vs 테스터 측정값

 

정제수 보충

정제수 보충 전 상태. 1차 보충때보다 유리섬유매트가 덜 말라 있는듯 보인다.

정제수 보충 전

정제수는 구입한지 2년이 넘은데다가 이사 도중 분실되어 인근 약국에서 새로 구매했다. 충전 방식은 전과 동일하며, 차이가 있다면 이전에는 용량을 좀 더 늘려서 각 셀에 80 mL 정도 주입하였다.

정제수 보충 후

 

리페어 충전

충전기를 배터리에 연결한 후,  전원을 인가하기 전의 상태는 12.2 V, 주위온도는 영상 14 ℃ . 밸브를 잠그고 리페어모드로 충전한다. 이번에는 파형을 확인해 보고자 오실로스코프도 동원했다.

리페어모드 충전 중

충전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파형을 확인하는 것이 어려워 SEC/DIV 값을 다르게 설정한 두 가지 화면만 남겨 보았다. 필자가 예상했던 펄스모드와는 사뭇 다른 형태를 보인다. 좌측의 사진은 SEC/DIV를 5us로 설정하여 전체 50us 동안 관찰되는 전압 파형이며, 우측의 사진은 SEC/DIV를 250ms 로 설정하여 전체 2.5s 동안 관찰되는 전압 파형이다. 이에 관한 자료는 조금 더 찾아 볼 필요가 있을 듯 하다. 일반 테스터기로 측정했을 때도 전압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스코프와 비슷한 범위 내에서 값이 변화되고 있었다.

오실로스코프 측정 파형

리페어충전이 완료된 후의 배터리 상태 1.28 V, 주위 온도는 영상 17 ℃로 나타난다. 충전이 완료된 후 테스터로 측정한 결과 SOH는 73 %, SOC 는 91 %, 내부저항은 4.4 mΩ, CCA 는 561 A 이다.

충전 완료 후 

 

IBS 초기화 확인

IBS는 배터리 단자를 분리한 후 2~5 분 방치하면 리셋된다. 차량으로부터 배터리를 완전 분리하여 충전하는 시간이 꽤 소요되었으므로 별다른 절차 없이 초기화 되어있어야 정상이다. 차량에 장착한 후 시동을 걸어 IBS가 초기화 되었는지 확인한다. ECU에서 올라온 값이 255로 표시되면 초기화 된 것이다. 

IBS 활성화 전

 

IBS 활성화 확인

사제 전장품(블랙박스, OBD 스캐너)의 전원을 모두 탈거하고 평상시대로 리모컨 또는 손잡이의 도어 잠금 스위치를 이용하여 도어를 잠근 후 5시간 방치 하고 시동을 걸기 전과 후의 모습을 확인한다. 여담이지만, 인터넷상에 알려진 바와 같이 복잡한 절차는 필요없다.

시동을 걸기전 ON 상태(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버튼시동키 두번 누름)상태에서 OBD만 연결하여 확인해 보았다. IBS가 정상적으로 활성화 되었고, 시동을 걸지 않았으므로 충전 전류는 0 A (좌측 사진) 이다. 시동을 건 후 전류값이 제대로 표시되는지 확인(우측 사진)하고 작업을 마무리한다.

IBS가 활성화 된 상태

 

 

  1. 필자가 소유한 테스터는 ECU 측정값에 비해 좋지 않은 성능값을 보이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ECU 측정값을 믿고 싶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