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일러 조거킷의 앞 바퀴 튜브가 찢어진 관계로 교체하기로 한다.
아래 사진은 슈발베 AV3 (16x1.75/2.4) 슈레더 타입 튜브이다. 슈레더 타입은 자동차나 모터사이클과 같이 높은 내구성이 필요하지만 고압을 필요로 하지 않는 튜브에 사용되는 방식이다. 자전거에서는 GT와 같은 미국브랜드의 MTB 휠셋에 주로 적용된다.
앞의 숫자는 16인치를 의미하며, 1.75/2.4 는 타이어 폭 1.75 ~ 2.4 인치 까지 장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좌측이 슈발베 AV3 우측은 순정 차오양 튜브(16x1.50/1.75)이다. 슈발베의 경우 밸브 외측에 나사산이 파여있고, 림 너트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바람을 넣을 때 조금 더 수월하다. 이유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기로 한다.
1) 밸브캡과 너트를 탈거한다. 너트가 장착된 상태로 설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림 상태를 확인한다.
림 내부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제거해야 한다. 사진의 림은 주로 생활자전거에 적용되는 단일림 형태이다. 니플이 림 위로 솟아올라 있다. 또한 림테이프가 고무로 되어 있으니 고압을 가하게 되면 림테이프가 찢어지며 니플이 노출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튜브도 찢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 공기주입구를 슈레더 타입으로 변경한다.
4) 튜브에는 약간의 공기를 넣어둔다. 휠에 장착할 때 약간 도움이 된다.
5) 타이어의 한쪽 비드를 림 안으로 장착한다.
6) 림 밖으로 나와있는 비드를 젖힌다음 그 안으로 튜브를 장착한다.
튜브를 장착할 때는 밸브를 먼저 밸브홀에 맞추어 삽입한 후 나머지 부분을 너무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타이어 안으로 집어넣도록 한다.
7) 림 밖으로 나와있는 비드를 림 안에 넣어준다.
8) 휠을 돌려가며 타이어를 눌러주어 튜브가 림에 씹히지 않도록 해 준다.
9) 림 너트를 적당히 조여 준다. 림너트가 없는 튜브의 경우 펌프의 노즐을 장착할 때 밸브가 림 안쪽으로 들어가 버리므로 노즐 장착이 어렵다. 이렇게 림 너트가 제공되는 튜브가 공기 주입에 수월하다.
10) 타이어 겉면의 공기압을 확인한다. 최소 30 PSI ~ 최대 40 PSI로 표기되어 있다. 주변 온도나 주행에 따른 온도 상승이 발생하게 되므로 최대치 보다 적게 넣어야 한다.
11) 중간값인 약 35 psi 로 주입했다.
12) 공기가 주입됨에 따라 밸브가 림 밖으로 돌출된다. 림너트를 더조여주고 밸브캡을 씌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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