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한 리퍼폰 1인 Xperia Z5 Compact 제품을 받아 신나게 사용하던 큰 녀석이 만 하루도 안되어서 화면이 들어오지 않는다고 한다.
밖에서는 희미하게나마 보였는데, 집에 들어오니 아예 안보인다는 말을 듣고, 백라이트가 나갔음을 직감했다.
아래 사진은 실내에서 LED 플래시를 통해 육안으로 확인한 스크린 상태
구글링을 통해 소니제품의 LCD를 교환하고 나서 백라이트가 들어오지 않는다는 사례를 다수 발견... 수리방법까지 유튜브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요점은 Backlight 퓨즈의 단락을 원인으로 지목하여 해당 부품을 제거 한 후 쇼트 시키면 거의 살아난다는 것. 2
아래 동영상은 문제가 된 Xperia Z5 Compact 모델에 대한 설명이다. 해당 동영상은 Embedding 코드가 제공되지 않아 링크로 대신한다.
아래는 분해 방법이다.
일단 수리 방법을 알았으니, 보상을 받아야 한다. 국내 사설 센터를 통한 수리비용과 약간의 위자료로 $75을 산정하고 이를 부분 환불 해달라고 요청하며 바로 디스풋을 진행했다.
셀러와 대화 도중 알게 된 내용인데, 제조사 리퍼가 아니고(나중에 대부분 이런 형태로 판매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설 수리하여 판매하는 것이라고 실토를 했다. 이 경우 방수는 그냥 포기 해야한다. 필자는 디스풋에 대하여 이점을 문제삼지는 않았다.
셀러는 워런티카드에 IMEI와 주문번호가 나오도록 함께 촬영한 증거 자료를 업로드해 주면 확인하여 수리해 준다고 한다.
이에 필자는 사진과 동영상을 보내주었고, 셀러는 제품을 돌려보내면 전체 금액을 환불해 주겠다고 했다. 당연히 배송비는 내가 부담할 수 없으므로 EMS 비용인 약 $16을 페이팔로 입금해 달라고 했고, 셀러는 이를 수락했다.
그러나, 배터리가 포함된 전자제품은 항공편으로 보낼 수 없음을 알게되었고, 추가 요금이 들어가는 EMS프리미엄을 통해서 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셀러에게 알렸고, 셀러는 흔쾌히 수락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중국세관에서 휴대폰이 수입금지 품목으로 지정되었다는 것이다. 접수금지라고 되어 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 "휴대폰"이 아닌 "전자부품"으로 보낸 경험이 있다고하는 글을 보았으나, 이는 반품 목적으로는 부적절 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필자는 아래 사항을 요청했다.
1) 배송비 선불 송금.
2) 휴대폰으로는 접수자체가 되지 않으니 접수 시 물품의 명칭을 알려줄 것.
3) (의미 없지만) 이로인해 세관에 적발될 경우 불이익은 셀러가 감수한다는 약속을 할 것.
그러나, 셀러는 끝까지 아래의 조건을 주장한다.
1) 제품 반송. 3
2) 확인 후 전액 환불. 4
3) 배송비는 환불 후 별도 송금. 5
세관 문제가 가장 크지만, 반송 배송비 또한 디스풋이 끝난 후 셀러가 나몰라라 하면 받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셀러의 제안을 거절했다. 셀러의 제안을 거절한 추가적인 이유는 위 항목의 각주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결국 합의에 다다르지 않자 셀러는 알리익스프레스측의 의견을 기다리자고 제의했고, 시일이 지나자 Dispute는 자동으로 Escalation 이 되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동작이 되지 않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 후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아래 동영상 스크린샷과 같이 영어로 대본을 만들고 다시 시연했다. 6
OK, I have taken the evidence screen again at your request. |
2차 증거자료 제출 후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제안을 하며 중재를 했다.
1) 반품 없이 $58.45 부분 환불
2) 반품 후 $146.13 전액 환불 (반품 배송비는 구매자 부담)
PC웹으로 6페이지가 넘도록 셀러와 대화했고, 증거자료 촬영도 2회 진행했더니 일에 집중이 안되고 더이상 진행하기도 힘들어 1)번으로 수락했다.
부분 환불 40% 면 셀러를 상대로 이긴건지 진건지 모르겠다. 셀러가 수락하면 환불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고난이 계속될지도 모른다.
셀러님아, 나도 일 좀하자 !!!!!!
- 리퍼로 표기된 중국 제품이 대부분 그렇듯이 제조사 리퍼가 아닌 셀러가 수리한 제품이다. [본문으로]
- 하지만, 모듈로의 과전류 유입을 막을 수단이 없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본문으로]
- 제품 반송 중 문제가 생겨 구매자에게 리턴될 경우 구매자가 리턴 배송료를 추가로 부담해야 하고, 그 기간동안 구매자 보호기간은 종료될 것이므로, 환불은 영영 불가능해질 수 도 있다. [본문으로]
- 셀러는 흠집은 관계없이 받아주겠다고 메시지로 이야기 했지만, 공증할 수단이 없다. 만일 이것을 트집 잡으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본문으로]
- 디스풋 완료 후 송금해 준다는 제안은 절대 믿어서는 안될 제안이다. [본문으로]
- 직접 영작할 시간도 없어서 구글 번역기를 돌린 후 문법 따위 신경쓰지 않고, 대충 손만 봤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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