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디스크 파티션 생성 (로우레벨 포맷 이후)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18. 11. 12.
반응형

하드디스크 로우레벨포맷을 수행한 후 이를 사용하려면 파티션을 생성하고 디스크를 포맷해야 한다.

윈도우 10 기준 제어판은 윈도우 버튼을 클릭한 후 한글로 "제어판"을 입력하면 상단 검색결과에 나타나고, 이를 클릭함으로써 실행시킬 수 있다.

"관리도구" 를 선택한다.

"컴퓨터 관리" 를 실행한다.

"디스크 관리"를 선택하게 되면 초기화 되지 않은 HDD를 감지할 경우 아래와 같이 디스크를 초기화 하라는 메뉴가 나타난다. 디스크 2를 보면 "알 수 없음" 으로 나타난다.

파티션 형식은 MBR로 선택했다. MBR의 경우 GPT보다 호환성 측면에서 우세(GBT는 저장용이므로 부팅을 하지 못함. XP에서 인식 불가)하기 때문에 2TB 이상의 단일 파티션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MBR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디스크 2 가 "기본"으로 변경되었다.

파티션을 생성하기 위해 디스크 2를 우클릭 하여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한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실행된다. "다음 (N) >" 버튼을 클릭한다.

파티션 크기를 지정한다. 필자는 단일 볼륨으로 사용할 것이므로 그대로 두고 "다음 (N) >" 버튼을 클릭한다. 두 개 이상의 파티션으로 나누고자 할 경우, 원하는 크기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 을 클릭한다. (남은 크기에 대해서 본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드라이브 문자는 "E"로 지정 후 "다음 (N) >" 버튼을 클릭한다. 어떻게 지정하던 관계 없으나, 향후 현재 PC에 이 드라이브를 연결하게 되면  E 드라이브로 인색된다.

파일 시스템, 할당 단위 크기, 볼륨 레이블을 지정한 후 포맷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 (N) >" 버튼을 클릭한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단순 볼퓸 만들기 마법사를 종료시킨다.

하드 디스크 포맷 중

하드디스크의 포맷이 완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