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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OBD

어썸커넥트 v1.5.0 업데이트 - 개발자 회신 댓글 참조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0.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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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썸커넥트가 1.5.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다른 앱을 통하지 않고 주행정보 모니터링 이 가능해 졌다. 베타 테스트 및 정식 버전 업데이트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어썸커넥트 1차 베타테스트 (2020/03/31)

본 포스팅은 베타테스트 결과를 공유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결과와 관계없이 이렇게 유용한 플러그인을 어렵게 개발하여 무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어썸잇측에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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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썸커넥트 2차 베타테스트 (2020/04/13)

본 포스팅은 베타테스트 결과를 공유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결과와 관계없이 이렇게 유용한 플러그인을 어렵게 개발하여 무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어썸잇측에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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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썸커넥트 정식 버전 (1.4.2) 런칭 및 오류 보고 (2020/04/22)

본 포스팅은 정식 버전이 릴리즈된 어썸잇 플러그인의 오류 보고를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유용한 플러그인을 어렵게 개발하여 무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어썸잇측에 항상 감사하게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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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썸커넥트 설치 (업데이트)

구글 플레이에 접속하여 해당 앱을 설치 또는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설정 방법은 위에서 나열한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구글플레이를 통해 업데이트 하면 된다.

 

 

업데이트 사항 (새로운 기능)

이번 버전에서 업데이트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주행정보 모니터링 추가
  • 스플래시 화면 대기시간 감소
  • 노킹 데이터 업데이트
  • 요소수 데이터 안정화 적용

필자가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관심있는 부분은 앱 자체적으로 주행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이었다. 

어썸커넥트의 새로운 기능, 주요 기능 및 세부정보

 

 

앱 실행 및 설정

앱을 실행하면 기존의 초기 화면의 서비스 항목(Torque) 상단에 "주행정보 모니터링" 이라는 메뉴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주행정보 모니터링 메뉴를 터치하기 전에 설정 → 블루투스 연결하기 메뉴를 통해 OBD 어뎁터를 선택해야 한다.

초기 화면 및 설정 메뉴

 

 

"위치정보 사용" 권한을 허용 한 후 모니터링에 사용할 OBD 스캐너를 선택한다. 필자의 스마트폰에는 4.0 지원 OBD 스캐너도 함께 등록이 되어있어 두개의 OBDII 장치가 표시되고 있으며, 이 중 차량에 장착된 두번째 장치를 선택했다.

위치정보 사용 권한 승인 및 OBD 스캐너 선택

 

 

간단한 주의사항을 닫고 나면 블루투스로 연결이된다. 우측의 이미지는 블루투스로 OBD 스캐너와의 연결이 완료된 상태를 표시한다.

블루투스 장치 연결

 

 

다시 서비스 메뉴로 돌아와서 "주행정보 모니터링"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모바일 데이터 사용에 동의해야 한다. 주행을 마친 후 데이터를 업로드하기 위함이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 동의 및 어썸 커넥트 계정 선택

 

 

필자의 차량인 스토닉 2018년식 디젤 모델에서 지원되는 PID는 아래와 같다. 이 중 기본 선택되었거나 사용자에 의해  선택된 PID는 주황색으로 표시된다.

모니터링 항목으로 추가할 수 있는 PID 목록

 

 

이중에서  DPF 포집량DPF 온도를 선택해서 표시해 보았다. 아래와 같이 PID 값이 표시된다.

주행정보 모니터링 화면

 

 

 

개선할 사항 및 의견

1. 위의 그림과 같이 기본 주행 정보 9개 중 가장 하단의 PID 3개는 선택되어 있지 않다. 난이네집 카페에 올라온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차종에 따라 다른 것으로 파악된다.

2. 위의 그림에서 모니터링을 종료하고자 "확인" 을 터치하거나 어썸커넥트 앱을 종료하면 아래와 같이 "어썸커넥트 애플리케이션(프로세스)이 예상치 않게 중지되었습니다. 다시 시도해 주세요" 라는 오류가 발생한다. 이 오류는 종료할 때마다 매번 발생하여 "보고서" 기능을 이용하여 개발자에게 해당 내용을 전송했다.

주행정보 모니터링 기능 종료 시 오류 발생

 

 

3. PID 통신 속도가 느리게 설정되어 있어, 변경된 값을 바로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점은 통신속도를 빠르게 하게 되면 스마트폰 단말기나 OBD 스캐너, 차량의 CAN 통신에 영향을 주며, 통신속도가 빠르면 그만큼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도 커질 수 밖에 없으므로 일부러 느리게 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값이 갱신 되는 속도가 느리면 모니터링하는 목적이 퇴색될 것으로 생각되며, 생성되는 데이터의 용량이 염려되어 느리게 조치 한 것이라면 서버에 업로드 하지 않고, 스마트폰 내부에  저장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4. 수집된 주행정보를 사용자가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는다. 서버에 업로드된 데이터의 활용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인 것 같다.

5. 주행정보 모니터링을 실행할 때 마다 어썸커넥트 계정을 선택하는 팝업이 발생한다. 어썸 커넥트 계정은 처음에 한번만 선택하는 것으로 변경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차량 모니터링을 할때마다 어썸커넥트 계정을 선택해 주어야 한다.

6. 다른 OBD 스캐너 앱을 실행하려면, 블루투스 연결하기 메뉴에서 "연결중"으로 표시되는 스캐너를 터치하여 연결을 해제해 주어야 한다. 주행정보 모니터링 기능을 실행할 때 설정된 OBD 스캐너에 연결했다가 모니터링을 종료할 때 자동으로 연결이 해제되도록 하면 사용이 더욱 편리할 것 같다.

어썸커넥트에 OBD 스캐너를 연결한 경우 다른 OBD 앱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블루투스 연결하기 메뉴에서 해당 디바이스를 다시 터치하여 연결을 해제해 주어야 한다.

다른 OBD 스캐너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OBD의 블루투스 연결을 해제해 주어야 한다.

7. 좌우 방향 지시등은 OFF 상태로 고정되어 방향지시등을 동작시켜도 ON 되지 않으며, 흡기부스트 값은 표시되지 않는다. 이점은 필자가 몇차례 피드백 한 내용인데, 어떤 이유에선가 아직 수정되지 않은 것 같다.

좌/우 방향지시등은 항상 OFF 상태를 가리키며, 흡기부스트 값은 표시되지 않는다.

 

 

 

 

계속하여 발전하는 모습에 응원하며, 포스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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