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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조립ㆍ정비/커뮤니티 질문

로드 바이크의 더블 체인링을 싱글 체인링으로 변경하기 위해 감안해야 하는 사항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17.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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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x 구동계의 경우 더블 또는 트리플 구동계에서 발생하는 중복기어비를 제거하고 변속의 복잡도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프론트 체인링을 1장만 사용하고, 변속기와 변속케이블을 사용하지 않는 등 경량화에도 어느정도 기여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관심이 많아지고 있으며, 1x 구동계를 로드바이크에 적용하고자 하는 사례가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다.

 스램의 경우 이미 Apex, Rival 및 Force 에 1x 구동계를 선보였고, 몇몇 사이클로크로스 및 그래블 바이크 등에 적용되어 출시되고 있으나, 시마노의 경우 넥서스, 알피네, 메트리아와 같은 시티바이크용 구동계를 제외한 본격 로드 바이크용 구동계 라인업에는 아직 1x 구동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시마노 로드 구동계에서 더블 크랭크를 싱글 크랭크로 변환할 때 확인해 보아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본다.

<이미지출처:  https://www.sram.com >

 

 

1) 기어비 확인

프론트를 싱글로 하는 경우 평지 스프린트와 업/다운힐을 고려하여 기어비를 선정하고 체인링과 스프라켓을 선택해야 한다.

아래 그림에는 컴팩트 크랭크인 50/34 체인링과 11/28의 스프라켓을 기준으로 계산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본인의 상황에 맞도록 계산하려면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값을 변경한 후 적용할 수 있다.

 

기어비 계산.xlsx
다운로드

 

위의 표에서는 프론트를 46T 싱글로 결정하는 경우 기어비를 나타내고 있으며, 아래 표에서는 더블체인링 대비 싱글체인링의 평지 항속 기어비를 비교하고 있다.

본인의 라이딩 특성을 확인하여 선택하면 된다.

 

 

2) 리어 드레일러의 변속용량최대 스프라켓 사양 확인

아래 그림은 시마노 105 11단 시스템의 RD-5800 에 대한 내용이다.

RD-5800-SS (숏케이지)

http://bike.shimano.com/content/sac-bike/en/home/road/shifting---braking/rear-deraileurs/rd-5800-ss-l.html

 

 

 

RD-5800-GS (미디엄케이지)

http://bike.shimano.com/content/sac-bike/en/home/road/shifting---braking/rear-deraileurs/rd-5800-gs-l.html

 

2-1) 변속용량

변속용량은 뒷드레일러가 허용하는 전체 기어의 변이량이라고 보면 된다. 즉, 앞체인링의 가장 큰 톱니수와 가장 작은 톱니수의 차이에 가장 큰 스프라켓의 톱니수와 가장 작은 스프라켓의 톱니수의 차이를 더한 것이다.

변속용량(Total Capacity) = 체인링 T수 차이 + 스프라켓 T수 차이

싱글크랭크는 체인링 T수 차이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프라켓의 T수 차이를 변속용량으로 보면 된다. 따라서 변속용량만 볼 경우, 숏케이지의 경우는 33T이므로, 11-44까지, 미디엄케이지의 경우는 37T 이므로 11-48까지의 스프라켓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2-2) 최대 스프라켓 T수

앞에서 검토한 변속용량에 따라, 대부분의 MTB용 스프라켓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 할 수 있으나, 싱글 체인링을 적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최대 스프라켓 T수이다. 

이는 리어드레일러가 얼마만큼 더 큰 스프라켓으로 변속이 가능한가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숏케이지는 28T, 미디엄 케이지는 32T가 최대 이며, 이 값은 리어 드롭아웃의 형상이나 길이에 따라( = 프레임에 따라) 어느정도 유동적인 수치이다.

일단 위 스펙으로는 어떠한 경우에도 최소 34T에서 최대 46T에 달하는 MTB 스프라켓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최대 스프라켓 T수를 늘이기 위한 방법이 있으나, 이 또한 변속 트러블 방지를 위해 여러가지 감안할 사항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B텐션 볼트를 긴것으로 교체한다.
  • 로드링크를 사용하여 스프라켓과 가이드 풀리 사이의 간격을 벌려준다.
  • 10단 로드 구동계의 경우,  9단 MTB 드레일러를 설치한다.

B텐션 볼트는 드레일러의 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스프라켓과 가이드 풀리의 간격의 조절하는 볼트이다. 이 볼트를 더 긴 것으로 교체하여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출처:  http://www.bikeforums.net >

 

로드링크는 아래와 같이 생긴 제품으로 행어와 변속기 사이에 설치하여 행어를 연장시키는 효과를 주어 텐션풀리를 스프라켓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하는 기능을 한다. 호환성은 아래 링크를 따라가서 확인하면 된다.

 

RoadLink

The RoadLink™ derailleur hanger extension is a unique device that offsets the position of your road derailleur to make it possible to run a wide-range mountain bike style cassette. It is an ideal solution for riders looking to convert their road, gravel,

www.wolftoothcomponents.com

 

 

시마노의 9단 MTB 뒷드레일러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로드 10단 STI 레버와 호환된다. 따라서 MTB용 카세트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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