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ㆍ전자

AWG 전선 규격표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17. 2. 16.
반응형

본 포스팅은 미디어컨텐츠(디바이스마트, 엔티렉스 컨텐츠 통합 사이트)의 아카이브에서 발췌한 내용이지만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에 대하여 약간의 수정이 필요할 것 같다. 

 1. AWG피복을 포함하지 않는 순수한 도체의 굵기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2. 단위의 표기를 수정(mm*2 -> ㎟) 
 3. 2 SQ= 4 ㎟ 이라 했는데, 단면적(㎟) = SQUARE 이므로, 2 SQ = 2 ㎟ 일 것 이다. 
 4. SQUARE = "제곱" 이므로  를 정확히 표현하자면 Square Millimeters 라고 해야 한다.

 

- 이하 발췌 전문 -

이번에는 우리가 흔히 보는 AWG 전선에 관한 정보와 그 규격표를 보려고합니다.

먼저 AWG란 American Wire Gauge.  미국의 전선 규격이라는 뜻입니다.

즉 미국에서 정해진 규격으로  우리가 흔희 말하는 AWG전선이란게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먼저 AWG 전선규격표를 보겠습니다.

 

이렇게 AWG는 미국이나 그 밖의 지역에서 전선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전선의 지름 (피복포함)  11.680 mm를 AWG 0 이라하고 0.127 mm를 AWG 36 으로 하고 그 사이를 39단계로 나눈 번호 체계입니다.  AWG가 낮을수록 선의 굵기가 더 굵고 높을수록 가늘다 보면됩니다.

일반적으로 구리선은 AWG 18에서 AWG 26사이의 굵기이고,  전화망에서는 AWG 22 24 26번이  사용됩니다.

위 표에 나와 있는것처럼 전선의 AWG에 따라서 허용전류 값이 크게 차이가나는 걸 확인 할수 있는데, 지름이 더 가는 전선은 동일한 거리에서 굵은 전선이 전송할 수 있는 량 만큼의 전류를 전송하지 못합니다.

표에 보시는 바와 같이 직경(mm)은 전선의 지름으로 보시면 됩니다.  또한 단면적을 영어로 SQUARE라 지칭하며,

SQ = ㎟ 

2 SQ = 4 ㎟   입니다.


일반적으로 브레드보드에 사용 되는 적당한 선의 지름은 0.6 mm 정도 이며,  연선으로는 AWG 24 단선으로는 AWG 22가 브레드보드에 적당합니다.

또 한가지 흔히 사용하는 UTP케이블(랜선) CAT5의 경우 AWG 24를 사용합니다.

위 표를 통해 간단한 계산법을 보자면.

ex) AWG18의 직경(mm)은 약 1.02 mm이며 ,  AWG 값이 6 증가하면 표와 같이 AWG 24 직경은 약 0.51 mm로 절반이 됩니다.

*임의의 AWG에서 AWG가 6증가하면 직경(mm)은 절반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전선의 색상에 따라, 기호가 있습니다.

  검정—–BLK  파랑—–BLU  갈색—–BRN
  초록—–GRN  회색—–GRY  주황—–ORN
  분홍—–PNK  흰색—–WHT  노랑—–YEL
  연청—–L T BLU  연녹—–L T GRN  

각 색상의 영어 스펠링 3글자를 따서 기호화 시킨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http://www.ntrexgo.com/archives/166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