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인터넷 접속이나 유튜브 시청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점검방법을 필자가 겪은 에피소드와 함께 정리해 본다.
1.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기 위해 댁내 단자함에 바로 연결한다.
중간에 허브 또는 공유기를 거치는 경우 해당 장비의 문제로 느려질 수 도 있으므로 이를 배제하기 위함이다.
2. 가입된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의 품질테스트 페이지에 접속하여 속도를 측정한다.
KT의 경우 300초(5분)간격으로 총 5회 테스트를 하여 SLA기준에 미달하는 횟수가 60% (3회)이상 인 경우 이의 신청이 가능하다. 5회를 테스트 하기 위해서는 25분 정도가 걸린다.
실제로 측정한 결과 SLA 기준값 대비 50%도 나오지 않았다.
아래 그림은 2회째 SLA 테스트 직후에 찍어둔 이더넷 성능 스크린샷이다. 테스트 결과와 동일하게 100 Mbps 가 채 되지 않는다.
3. 결과를 확인하고 이의신청을 한다.
결과를 확인해 보니, 이의 신청이 가능한 상태이다. "이의신청" 버튼을 클릭했더니 아래와 같은 내용이 표시된다. 내용인 즉, 일일 사용총량 초과로 확인되니 내일 다시 측정해 보라는 것. 일일사용총량 제한이 있었나 싶어서 일단 "확인" 버튼을 눌러 접수 완료했고, SLA 이의신청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팝업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위의 절차로 이의신청 및 수리요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는 회선에 이상이 있어 속도가 떨어진 것이 아니었다.
곧바로 KT 휴대전화로 지역번호+100 을 통해 고객센터에 연결하여 이의 신청을 했다는 사실을 통보했고 그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1
상담원분께 안내 받은 내용으로는 필자가 가입한 기가인터넷 최대 500M 짜리 상품인데, 이 상품은 일 150 Gbyte 초과시 100 Mbps 제한이 걸린다는 것... 필자는 가입시 안내받았던 내용을 기억해내고는 아차 싶었다. 2
필자의 사용 내역을 보니 오늘 자정 이후부터 150 Gbyte를 이미 초과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요약)
1. 일일 사용총량 초과시 속도 제한이 걸린 상품에 가입한 경우 가장 먼저 본인의 일일 사용량을 확인해 본다.
2. 일일 사용량 제한 상품이 아닌 경우 가입한 ISP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에서 제공하는 품질보증테스트를 실시하고 적절한 조치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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