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스펜션 포크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마운트의 손상된 나사산을 복원하기 위해 적절한 헬리코일 작업과 록타이트까지 바르고 꼬박 24시간 후에 볼트를 체결하는데, 팅팅 거리면서 스프링이 튕기는 소리와 느낌이 난다...
아차, 간혹 뽑혀져 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니, 결국 ... ㅠㅠ
헬리코일의 스프링 특성상 당기는 힘에 약한데다가 모재가 그 힘을 받쳐주지 못하면... 이런 경우가 생길 수 도 있구나 싶었다.
쓰레드를 모두 훑어내면서 뽑혔다.
좌측부터 8.5 mm 스틸 드릴날, 퀵서트 (6 mm x 1.0 p x 12 mm), 퀵서트 장착용 볼트 와 너트 (M6), 스패너 (10 mm), 육각렌치 (5 mm)
전동 드릴에 드릴날을 설치한다.
정확하게 수직으로 작업하는 것이 관건, 깊이도 퀵서트 길이보다는 2~3 mm 더 뚫어 주어야 한다.
퀵서트 삽입용 간이 툴 을 참고하여 퀵서트를 세팅한다. 이때, 스패너와 렌치를 이용하여 적당한 힘으로 퀵서트를 고정시켜야 한다.
렌치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퀵서트를 삽입한다.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잘 돌아가니 수직을 잘 맞추는데 신경을 더 쓰는 것이 좋다.
고정된 너트는 반시계방향으로 살짝 돌려 풀어준다.
볼트를 너트와 함께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해체한다.
내부 모습은 퀵서트 (탭손상 복구) 를 참고하도록 한다.
작업이 끝났다. 총 소요시간은 10분 내외...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실수 하면 수십만원 깨지니 주의해서 작업할 것.
반응형
'자전거 조립ㆍ정비 > 서스펜션ㆍ포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마운트 리코일(헬리코일) 작업 - 하남 바이크토크 (0) | 2017.02.26 |
---|---|
FOX 서스펜션 포크 (2014 32 FLOAT 27.5 O/C CTD) 자가 정비 (0) | 2017.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