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플로러의 마운트 3종 세트 중 마지막으로 센터 마운트를 교환해본다. 1
센터 마운트는 교환시 차량 하부에서 작업해야 하는데, 공간이 나오지 않아 근처의 셀프정비소를 대여하여 30분만에 교환 완료하였다. 2
리프트를 직접 사용하는 것은 처음이라 살짝 긴장했지만,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었다.
구품 센터 마운트 탈거
센터 마운트는 15mm 라쳇 스패너를 사용하여 큰 힘 들이지 않고 탈거할 수 있었다.
신품 센터 마운트 장착
신품 센터 마운트를 볼트자리에 설치하고 차량 전방쪽 볼트를 먼저 가체결한 후, 후방쪽 볼트를 가체결해주었다. 3
전방쪽 볼트는 일반 볼트홀로써 필자가 참고한 영상에서 제시한 규정토크로 미리 조여주었고, 후방쪽 볼트는 공차체결을 위해 살짝 풀어주었다. 리프트를 하강시킨 후 차량에 탑승하여 시동을 걸고 P -> R -> N -> D 순서로 2회 정도 반복한 후 시동을 끄고 리프트를 상승시킨 다음 후방쪽 볼트를 규정토크로 조여준 후 마무리한다.
아래는 필자가 참고한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한 볼트 체결 토크값이다. 필자가 보유한 토크렌치는 kgf·m 와 N·m로 표시되므로, 영상에서 설명한 ft-lb 단위를 N·m단위로 변환했다.
복귀 후 팀익스 회원님께서 지적해주신 내용으로 인터넷을 검색하여 우연히 발견한 정비매뉴얼에는 1차 4 90 N·m (66 lb-ft), 2차 103 N·m (76 lb-ft)로 체결하도록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엎드려쏴 자세로 안간힘을 써서 90 N·m > 103 N·m로 다시 체결했다.
구품 센터 마운트 상태 확인
구품과 신품은 포드 정품과 알리 제품의 차이로 약간의 소소한 차이는 있지만, 큰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
구품의 경우 크게 경화되거나 갈라진 곳이 없었다. 고무 부분은 오히려 신품보다 더욱 유연하게 동작했다. 5
마지막으로 필자가 참고한 영상을 남겨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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