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캐리어의 지붕형 자전거 캐리어 중 하나인 YI-0445를 추가로 구입했다. 물론 중고로... ^^
위 제품은 캘리퍼 브레이크나 V브레이크를 사용하는 5mm QR 드롭아웃을 가진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한 모든 자전거를 거치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의 MTB에 사용된 FOX 32 FLOAT 27.5 100 O/C CTD와 같이 브레이크 캘리퍼가 드롭아웃 보다 아래에 위치하는 경우, 브레이크 캘리퍼가 자전거 캐리어의 레일에 간섭이 생겨 장착할 수 없었다.
유일캐리어 YI-0445 자전거 캐리어에 디스크 브레이크용 자전거를 장착하려면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하단이 어느정도 높게 설치되어야 한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포크는 JAVA 리지드 포크로 브레이크 마운트의 하단이 상단보다 길게 뻗어 있기 때문에 장착 각도가 달라져서 브레이크 캘리퍼가 캐리어의 레일의 위로 올라오게 되어 간섭을 받지 않는다.
아래의 F1RST AIR 서스펜션 포크 또한 브레이크 캘리퍼 간섭의 문제없이 장착이 가능하다.
필자의 차량에는 상황에 그 수량은 달라지지만, 따라 아래와 같이 브레이크와 포크의 종류가 제각각인 자전거를 모두 장착할 수 있어야 한다. ㅠㅠ
- 메리다 라이드 디스크 : 리지드포크, 디스크 브레이크, 15mm 액슬 허브
- 트렉 에퀴녹스 : 리지드포크, 캘리퍼 브레이크, 5mm QR 허브
- 첼로 XC: 서스펜션 포크, 디스크 브레이크, 5mm QR 허브
- 예거 아스펜: 리지드 포크로 변경. 디스크 브레이크, 5mm QR 허브
- 캐논데일 스트리트 24: 리지드 포크, 디스크브레이크, 레프티 허브 (YI-701에 거치)
- 메리다 다카 620: 서스펜션 포크, V브레이크, 5mm QR 허브
- 아팔란치아 팀키즈 18: 리지드 포크, V브레이크, 볼트식 허브 (YI-701에 거치)
그렇다고 현재 가지고 있는 캐리어를 중고시장에 내놓고 새로운 제품을 다시 구매하기에는 이미 늦은 듯하고, YI-0445의 심플한 형태를 포기하기에는 어려워 RockyMounts 사의 StreetRod와 15mm Thru Axle to 5mm QR 어댑터를 추가로 구매하기로 했다.
두 제품은 아마존에서 배송비를 포함하여 $56.22 이고, 각각 다른 판매자에게 구매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패키지로 배송 되었다. 현지에서 아마존 물류센터로 입고된 후 한번에 배송 되는 듯 하며, 해외 배송비는 중복 부과되지 않았다.
두 제품을 구매하는 가격이 국내에서 구매 가능한 씨써커용 포크업 어댑터에 배송비가 포함된 금액과 비슷하지만, 다른 제품들과 달리 강철을 용접한 것이 아니라 6061-T6 알루미늄을 CNC 가공하여 제작된 것이라서 매우 튼튼해 보이고, 다양한 형태의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어 활용성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이 조합을 선택했다.
제품은 아래 사진과 같이 15mm 부스트(15mm x 110)용 어댑터가 장착된 상태이며, 두 가지 Thru Axle 용(12mm x 100 와 15mm x 100) 어댑터가 추가로 제공된다.
15mm Thru Axle 용으로 변환하기 위하여 기존에 장착된 15mm 부스트 어댑터를 제거한다. 제품 상단의 육각 볼트를 함께 제공되는 렌치로 풀어 낼 수 있다.
15mm 어댑터에 QR 변환 어댑터를 삽입한다. 이 작업은 나중에 해도 된다. QR 변환 어댑터는 15mm 어댑터에 고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할 때만 손으로 끼워넣고 제거 할 수 있다.
15mm 어댑터를 본체에 장착한다.
유일캐리어 YI-0445 포크 마운트 자전거 캐리어에 장착한 모습은 추후에 포스팅 할 예정이다. 일반 드롭아웃의 두께에 비하여 제품의 드롭아웃 두께가 두배 정도는 되는 듯 하여 정상적으로 장착이 될 지 걱정이긴 하지만... ;;
내용 추가) 아래 포스팅에서 YI-0445 포크 고정형 캐리어와의 호환성을 확인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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