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DIY

현대 기아 소형 SUV 에어컨(공조기/캐빈/항균)필터 교환 (feat. 스토닉)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0. 7. 26.
반응형

스토닉의 공조기 필터를 교환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필자는 모비스 순정품 대신 3M사의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를 선택했다. 품번은 F6282로 올뉴투싼, 스포티지 QL과 같은 규격이다.

공조기 필터를 준비한다.

 
글로브 박스를 열고 내측 좌ㆍ우측에 있는 스토퍼(노브)를 확인하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린 후 글로브 박스 안쪽으로 빼낸다. 좌측도 동일한 방법으로 탈거한다.

글로브 박스 좌/우측

 
스토퍼를 탈거하면 글로브박스가 조금 더 열리지만, 에어 댐퍼로 인해 작업공간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우측 외부의 에어 댐퍼 링크를 해체해야 한다. 엄지와 검지로 링크 부위를 힘주어 누른 후 피스톤 로드를 외측으로 살살 당기면 빠진다.

글로브박스 우측 외부에 장착된 댐퍼 (좌), 에어 댐퍼 링크 분리 (우)

 
 
안쪽에 사각형의 공조장치용 에어필터 커버가 보인다. 필터 하단에는 블로워 팬이 위치해 있다. 필터커버의 좌측 잠금핀을 누르고 잡아당기면 커버가 해체된다.

필터커버 위치 확인 (좌), 잠금장치 해제 (우)

 

 
기존필터를 꺼내고, 새 필터를 화살표 방향에 유의하여 장착한다. 나머지 부품의 장착은 탈거의 역순이다.

구품 필터 (좌), 신품 필터 장착(우. 흡입 방향에 유의)

 

 
작년 4월에 교체한 후 1년 3개월(1.8만 km) 동안 사용한 필터의 상태는 그리 나쁘지 않았다.

기존 필터 상태

 


기아자동차 셀토스와 현대자동차 코나는 스토닉과 동일한 방법으로 교환한다.

현대자동차 베뉴는 글로브 박스에 노브타입의 스토퍼나 에어 댐퍼가 적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과정은 생략하고, 고정형 스토퍼가 위치한 글로브 상단에 내측 방향으로 힘을 가한 후 글로브 박스를 탈거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