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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OBD

현대/기아자동차 건식 7단 DCT 클러치 마모 잔여량 2차 기록 (feat. 스토닉)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1.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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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차량인 스토닉은 2차에 걸친 DCT교환 작업에도 불구하고 클러치 마모 잔여율이 100%로 초기화 되지 않고 이전의 마모잔여율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이에 OBD2 스캐너를 통한 이 값은 보정치가 반영되지 않은 Raw 값으로 판단하고 현재 값을 100%로 간주[각주:1]하여 새롭게 기록을 시작한다.

 

현대 기아 자동차 건식 7단 DCT 클러치 디스크 마모 잔여량 기록 (feat. 스토닉 1차)

현대기아자동차에서 개발한 건식 DCT의 경우 토크컨버터 방식의 자동변속기에서의 습관대로 운행하게되면 되면 클러치 디스크가 조기에 마모될 수 있다고 한다. 초기에 DCT를 자동변속기로 홍보

tnmsoft.tistory.com

 

2021-02-17) 초기값

  • 총주행거리: 0 km (적산거리 46,815 km)
  • 홀수클러치: 100 % (Raw 값: 75.93 %, 보정치: +24.07 %)
  • 짝수클러치: 100 % (Raw 값: 88.89 %, 보정치: +11.11 %) 

46,815 km 주행 (클러치마모잔여량 75.93%, 88.89%)


2021-03-29)

  • 총주행거리: 1,365 km (적산거리 48,180 km)
  • 홀수클러치: 100 % 
  • 짝수클러치: 97.22 % 

48,180 km 주행 (클러치마모잔여량 75.93%, 86.11%)


2021-04-11)

  • 총주행거리: 1,865 km (적산거리 48,680 km)
  • 홀수클러치: 97.22 % 
  • 짝수클러치: 97.22 % 

48,680 km 주행 (클러치마모잔여량 73.15%, 86.11%)

 

2021-06-17)

  • 총주행거리: 4,857 km (적산거리 51,672 km)
  • 홀수클러치: 94.44 % 
  • 짝수클러치: 97.22 % 

51,672 km 주행 (클러치마모잔여량 70.37%, 86.11%)

 

2021-07-22)

  • 총주행거리: 6,579 km (적산거리 53,394 km)
  • 홀수클러치: 94.44 % 
  • 짝수클러치: 94.44 % 

53,394 km 주행 (클러치마모잔여량 70.37%, 83.33%)

 

2021-11-11)

  • 총주행거리: 11,308 km (적산거리 58,123 km)
  • 홀수클러치: 91.66 % 
  • 짝수클러치: 94.44 % 

58,123 km 주행 (클러치마모잔여량 67.59%, 83.33%)

 

2022-02-25)
잔여량이 변경된 것을 바로 인지 하지 못한 관계로 자료상의 총주행거리는 잔여량 변경시점과 일치하지 않는다.

  • 총주행거리: 14,929 km (적산거리 61,744 km)
  • 홀수클러치: 91.66 % 
  • 짝수클러치: 91.67 % 

61,744 km 주행 (클러치마모잔여량 67.59%, 80.56%)

 

2022-08-14)

  • 총주행거리: 23,261 km (적산거리 70,076 km)
  • 홀수클러치: 88.89 % 
  • 짝수클러치: 91.67 % 

70,076 km 주행 (클러치마모잔여량 64.82%, 80.56%)

 

2022-11-25)

  • 총주행거리: 28,167 km (적산거리 74,982 km)
  • 홀수클러치: 88.89 % 
  • 짝수클러치: 88.89 % 

74,982 km 주행 (클러치마모잔여량 64.82%, 77.78%)

 

2022-12-23)

  • 총주행거리: 29,482 km (적산거리 76,297 km)
  • 홀수클러치: 86.11 % 
  • 짝수클러치: 88.89 % 

76,297 km 주행 (클러치마모잔여량 62.04%, 77.78%)

 

  1. 보정치 반영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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