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한 임팩트 드라이버렌치는 휠너트 풀기로 테스트해보기로 결정하였다. 우선 각 차량의 휠너트 소켓 규격을 확인해 본다. 스토닉은 21 mm, 익스플로러는 19 mm 소켓을 사용한다.
각 차량의 사용자 설명서에서 휠너트 사이즈와 체결토크를 확인해보았다. 위 제원에 따라, 스토닉은 11~13 kg·m 이므로 N·m 로 환산시 약 107.8~127.4 N·m 이 되고, 익스플로러는 135 N·m 인 것을 확인하였다.
필자가 보유한 토크렌치는 110 N·m 까지만 가능하므로, 롱복스대를 이용하여 체중으로 눌러서 테스트도 해보기로 하고, 환산식을 대입하여 복스대 길이를 계산한 후 테이프로 마킹해 둔다. 스토닉의 경우 15.7 ~ 18.6 cm 사이로, 사잇값인 120 N·m 의 경우 17cm 정도로 설정하면 된다. 테스트에 필요한 공구들을 챙겨 지하주차장으로 내려간다.
유성매직으로 현재의 위치를 표시한 다음 아무 생각없이 풀었더니 순식간에 풀려버린다. 전동 공구를 잘 아는 것은 아니지만, DIY용으로 부족하지 않은 수준인 것 같다.
마킹한 위치의 휠너트를 푸는 영상을 촬영하지 못하여 반대측 휠너트를 탈거해 본다.
드릴드라이버의 체결 토크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여 풀었던 휠너트 두개를 드릴드라이버로 먼저 체결해 보았다.
드릴드라이버로 조인 상태는 아래 사진과 같다. 약 60도 정도를 더 조여야 풀기 전의 상태까지 체결할 수 있다.
조임토크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보기위하여 토크렌치를 30 N·m로 설정한 후 조여보았다. 이전 상태에서 약 25도 정도 더 조여졌다. 추가로 35도 가량을 더 조여야 한다.
이번에는 토크렌치를 50 N·m로 설정한 후 조였더니 10도 정도 더 조여졌고, 추가로 25도를 더 조여야 한다.
필자가 보유한 토크렌치로 조일 수 있는 최대치인 110 N·m로 설정한 후 체결해 본다 마킹위치에 거의 맞아 떨어진다.
이번에는 복스대를 이용하여 설정된 위치에서 지그시 밟아보았다. 살짝 더 돌아간듯 아닌듯 애매하다. 아무래도 발로 밟다보니 정확한 위치에서 힘을 가하기 어렵지 않나 싶다.
이번에는 체결토크 135 N·m 인 익스플로러의 휠너트를 탈거 후 체결해 본다. 전과 동일하게 마킹부터 했다.
1차 시도는 실패... 꿈쩍도 하지 않는다.
복스대를 이용하여 풀어주고 마킹한 위치까지 다시 조여주었다.
다시 풀어보니 스토닉 휠너트보다는 오래걸리지만 풀리긴 한다. 임팩트렌치의 토크가 좀 모자라는 느낌이 들지만, 롱복스대로 조금씩 풀고 작업하면 된다. 그.러.나. 토크를 좀더 높은 것으로 구매했어야 하는데, 컴팩트 한 모양만 보고 예뻐서 선택한 것이 후회된다... 이정도면 체결토크도 모자란 것으로 생각해야 할 듯 하다. 제품라벨의 320 N·m는 뻥 스펙인것으로...
혹시몰라 다른 휠너트에도 마킹을 하고 롱복스로 풀었다가 조이는 작업 없이 임팩트렌치만으로 다시 시도해본다.
다른 휠너트의 경우 간신히 풀린다. 처음 탈거한 휠너트도 이정도 잡고 있었으면 풀렸을 것 같다.
다시 체결해 본다. 체감상 무부하 RPM이 느린 2단으로 우선 조였으나 마킹한 위치까지 잠기지 않아 RPM이 높은 1단 으로 체결했다. 1단에서는 마킹 위치를 살짝 넘겨 체결되었다. 추정컨데 최대 체결토크는 140~145 N·m 정도가 아닐까 한다. 휠 너트 체결시 심한 오버토크를 주지는 않기 때문에 다행이라 생각해야 하는 걸까... 하.하.하. 1
아쉬운대로 국산 자동차의 휠너트를 탈거하는데는 사용 할 수 있을 듯 하나... 하체와 같이 쩔어붙기 쉬운 부위의 정비는 전문가에게 맡기는게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이로울 것이라고 스스로를 위안하며... 글을 마친다.
P.S. 요즘 제정신이 아니다.
- 2단이 1단 보다 RPM과 토크가 더 높아야 하는 것 같은데, 모드가 반대로 되어 있는 듯 하다. 생각해보니 정역방향 스위치도 블랙엔데커 드릴드라이버와 반대로 되어 있었다... ㅎ.ㅎ.ㅎ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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