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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DIY

본넷 쇼바 장착 (feat. 익스플로러 15MY)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4.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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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플로러는 가스실린더 방식의 본넷 쇼바[각주:1]가 적용되어 있지 않아 차주에 의해 출고 후 장착하는 경우가 많다. 본넷 쇼바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3만원 미만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쇼바 두개, 브라켓 두개, 볼트 너트 세트, 너트 삽입도구로 구성된다.

제품 장착을 위해서는 12mm 스패너 두개와 15mm 소켓 및 라쳇 핸들, 토크렌치가 필요하다.

본넷 쇼바 부품과 필요한 공구

 

브라켓은 전륜 쇼바 마운트 볼트를 탈거한 후 장착하게 되므로 재장착을 위한 조임 토크를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해 두었다. 공통적인 사항은 41 lb-ft로 약 55.5 N·m 이다.

쇼바 마운트 볼트 조임토크

 

팀익스플로러 카페[각주:2]의 선배 회원님들께서 장착하셨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너트 두개를 후드내부로 넣고 볼트로 조여주었다. 운전석측은 중앙의 후드 스트라이커 쪽으로 도구를 밀어넣어 볼트가 장착될 곳에 너트를 이동시키고 볼트를 조인 후 장착도구를 강하게 잡아빼면 된다.

운전석 측 너트 장착

동반석 측은 후드 지지대가 삽입되는 홀을 통해 도구를 넣어서 작업하면 간단하게 장착된다. 

조수석 측 너트 장착

카페 회원님들의 조언을 듣고 쇼바 양쪽 끝의 마운트 부위를 서로 맞바꾸어 실린더가 쇼바 마운트쪽으로 설치되도록 하였다. 브라켓은 몇가지 장착 포인트와 방향이 있는데, 필자는 스트럿바 너트를 탈거하여 장착하였다. 스트럿바에 장착하는 경우 쇼바마운트를 사진과 같이 장착해야 카울과의 간섭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브라켓 및 쇼바 장착

일단 조수석측을 먼저 장착하고 후드가 잘 닫히는지 확인했는데, 결국은 우려했던 사태가 발생했다!!! 팀익스플로러 회원님 중 필자보다 먼저 작업하신 5세대 차주님과 동일한 상황[각주:3]으로 후드가 제대로 닫히지 않는 것... ㅠㅠ

장착부위와 헤드램프 어셈블리와의 간섭 발생

일단은 양쪽 모두 장착하고 간섭부위를 잘라낼지 원복할지를 잠시 고민 해본다.

볼마운트와의 간섭이 발생했던 부위가 눌려있다.

짧은 고민 끝에 간섭부위를 잘라내기로 결심하고 줄톱, 바이스플라이어, 니퍼, 커터칼 등 가용한 도구를 모두 동원하여 간섭부위를 제거했다.

간섭부위 제거

간섭부위 제거 후 정상적으로 닫히는 것을 확인했으나, 본넷쇼바의 압력이 강하여 두개 모두 장착했을 때 본넷을 닫는게 너무 힘들었다. 팀익스 선배 회원들님의 조언을 받아들여 한쪽만 설치하고, 남은 부품은 나중을 위하여 보관해 두기로 했다.

장착 완료

 

본넷이 편하게 잘 열리고 잘 닫히는 것을 확인한 후 작업을 종료한다.

잘 열리고 잘 닫힌다.

 

  1. 후드 리프팅 스트럿, 후드 리프트 서포트 스트럿 등으로도 불린다. [본문으로]
  2. https://cafe.naver.com/clubpickup [본문으로]
  3. 쇼바 장착부위의 헤드램프 어셈블리 간섭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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