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조립ㆍ정비/첼로 XC30 2014 26인치

몬스터크로스 빌드 - 5. 서스펜션 포크 정비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5. 3. 29.
반응형

이번 정비대상은 높은 점도의 댐핑 오일을 주입[각주:1]하여 뻑뻑해진 RST F1RST AIR 30 26인치 서스펜션 포크 이다. 실제 작업한 순서와 글로 정리한 작업순서가 상이하여 사진과 글의 순서가 상이한 부분이 있다.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하단의 리바운드 노브를 분리하고 리바운드 어셈블리는 8mm 렌치를 사용하여 시계방향으로 돌려 풀어낸다. 

리바운드 파츠 분리

 

로워스프링 시트 어셈블리 고정 볼트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탈거한다. 볼트가 헛돌아 잘 되지 않으면 공기를 살짝 주입한 다음 다시 시도한다. 볼트를 탈거한 후 로워레그를 잡아 뽑거나 아치부위를 고무망치로 가볍게 타격하여 분리한다.

에어스프링 파츠 탈거

 

에어캡을 분리하고 에어를 모두 뺀 다음 22mm 소켓을 사용하여 상단의 에어밸브를 탈거한다.

에어캡 및 에어밸브 분리

 

컴프레션을 담당하는 OCR 노브를 완전히 풀린 상태로 돌려둔 다음 육각렌치를 사용하여 노브를 분리한다. 락아웃 어셈블리를 제거하고 기존의 오일을 쏟아낸 다음 하단의 리바운드 어셈블리를 펌핑하여 잔유를 제거한다.

컴프레션 파츠 분리

 

댐핑 오일은 서스펜션 포크 전용 오일 대신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5W20짜리 합성엔진오일[각주:2]을 약 75ml 정도 주입했다... 사용해 본 결과 단기 효과는 만점이다. 샥 내부의 오링이 엔진오일로 인해 손상되면 누유가 발생할 수 도 있고 부풀어올라 샥이 다시 뻑뻑해 질 수도 있다. 사용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10년이 다된 오래된 샥이고 고가의 제품도 아니므로 일단 시도해 본다.

댐핑 오일로 엔진오일을 주입해 보았다

 

브레이크를 완전히 설치하기 전에 마운트 상태를 확인해본다. 이 작업 하기 훨씬 전에 이미 스레드가 상당부분 손상되었다.

브레이크 마운트 스레드 손상

 

다시 퀵서트 작업... 퀵서트를 사용하면 손상된 스레드를 완벽하게 살려낼 수 있다. 필자의 경험상 개인이 하기에는 헬리코일보다는 퀵서트작업이 훨씬 쉽고 작업 결과도 상당히 좋다.  

브레이크 마운트 퀵서트 작업

 

아래 표에 따르면 RST F1RST AIR 30 의 에어스프링 공기압은 라이더 몸무게가 60-75 kg 인 경우 60-80 psi 이다.

RST Ari Spring 공기압

 


퀵서트에 관한 정보와 작업 방법은 아래 게시글 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 것을 다시 사용하게 될 줄이야... 

 

퀵서트(QUICK-SERT) - 탭손상 복구

헬리코일과 더불어 많이 사용하는 탭 손상 복구용 제품이다. 헬리코일에 비해 설치용 전용 도구가 없어도 되고, 설치중 스스로 나사산을 만들며 삽입되기 때문에 외경용 나사산을 가공하지 않

tnmsoft.tistory.com

 

퀵서트(QUICK-SERT) - 삽입용 간이 툴 (대안공구)

아직 드릴 비트를 준비하지 못하여 작업내용을 포스팅 하지 못하지만, 아래 포스팅에서 서 소개한 간이 삽입 툴 부터 소개한다. 퀵서트(QUICK-SERT) - 탭손상 복구 헬리코일과 더불어 많이 사용하는

tnmsoft.tistory.com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마운트 퀵서트(QUICK-SERT) 작업

서스펜션 포크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마운트의 손상된 나사산을 복원하기 위해 적절한 헬리코일 작업과 록타이트까지 바르고 꼬박 24시간 후에 볼트를 체결하는데, 팅팅 거리면서 스프링이

tnmsoft.tistory.com

 

  1. 5wt 오일을 사용하는 샥에 폭스용 15wt 오일을 주입 [본문으로]
  2. 익스플로러 엔진오일 교환 후 300ml 정도 남아 있던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