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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스프라켓 믹스시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제일 고단인 11T로 잘 떨어지지 않는 증상이 있어서 로드용 11-25T로 아예 바꿔버렸다.
단순한 추측인데, 변속 범위가 큰 MTB용 드레일러와 스프라켓은 코그간 T수가 최소 2T 차가 나야 변속이 원활하게 설계된게 아닌가 생각된다.
로드용으로 스프라켓을 교체한 후로는 최고단인 11T까지 변속이 되기는 하는데, 체인이 좀 많이 출렁이는 듯 하다. 앞 트리플 상태에서 체인을 줄이지 않은 점을 생각해 내고, 체인 길이를 줄이기로 한다.
원래 MTB에 로드 스프라켓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RD-M820과 같이 다운힐용 뒷드레일러를 사용해야 한다.
2017-2018 SHIMANO Product Information Web 참조
아래 그림은 싱글 크랭크(1x 구동계)에서의 체인 길이 조절 방법이다. 제일 큰 스프라켓 코그와 체인링을 드레일러 통과 없이 직접 연결한 상태에서 4링크를 추가한다.
최대 스프라켓 코그가 25T밖에는 안되는데다가, 드레일러 케이지 길이에 따라 가감을 해야 할거 같은데, 그 기준을 찾지 못하여 아래 안내대로 했다.
체인길이 구하는 간단한 공식을 찾았다.
Chain Length (inches) = ( 2 x C ) + ( F / 4 ) + ( R / 4 ) + D
Where:
C (chainstay) is the chainstay length in inches measured along the length of one chainstay from the center of the rear wheel axle to the center of the bottom bracket spindle.
F (front) is the number of teeth on the largest chainring.
R (rear) is the number of teeth on the largest cassette sprocket.
D (derailleur) is the rear derailleur adjustment (use 0 inches if there is no rear derailleur, use 1 inch if a normal road derailleur, use 2 inches if a SRAM CX1 rear derailleur or equivalent).
위 설명에서 D는 로드 숏케이지일때 1, 스램 CX1과 같이 미디움 케이지를 2로 놓는 듯 하다.
그렇다면, MTB용 SGS는 3이 되는건가? 아... 어렵다.
D = 3 일 때, XC 체인스테이 길이가 425 mm 이므로,
(2 × 425 mm / 25.4) + 34T / 4 +25T / 4 +3 = 51.214566929 이다.
체인은 한 링크 길이가 1/2 인치 이므로,
51.214566929 x 2 = 102.42913386 이 되며, 약 102 링크가 될 것 같다.
링크수를 세어보고 짧다면 다시 늘여야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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