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비

기아자동차 스토닉 DCT 및 카울 톱 커버 보증수리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1. 1. 12.
반응형

이전에 포스팅 했던 아래 두 가지 문제에 대한 수리를 진행했다.

 

현대 기아 자동차 건식 7단 DCT 냉간 출발 시 1000rpm 부근에서 2단으로 변속 되는 증상에 대한 기록

필자의 차량은 현대기아 7단 DCT가 장착된 스토닉 1.6 디젤 모델로 현재 주행거리는 4.5만 km 정도 되었다. 특이사항으로는 올해 9월 21일에 산소센서 문제로 사업소에서 ECU업데이트 하면서 TCU초기

tnmsoft.tistory.com

 

기아자동차 스토닉 겨울철 과속방지턱 통과 시 잡음

겨울철이 되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소음으로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전면 윈드 실드 글라스와 카울 탑 커버가 부딪히며 발생하는 기분 나쁜 소음을 들 수 있다. 19초와 36초 부근에서 찌걱거리

tnmsoft.tistory.com

 

아래 이미지는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 입고 직전에 촬영한 사진으로 적산거리는 45,846 km, 클러치 디스크 마모잔여율은 각각 80.6%와 91.7% 이다.

정비 입고 전 기록

 

차량을 입고시키고 작업진행 현황판을 보니 서비스1그룹에서 담당하며, 완료 예정시간은 17시로 안내 되고 있다.

완료 예정 시간은 17시

 

서비스센터 내에서 작업이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리기가 너무 지루하여 주변을 좀 둘러본 후, 뚝섬유원지를 다녀오기로 했다. 도중에 만난 식당에 들러 아침 겸 점심식사를 한 후, 뚝섬유원지로 향했다. 날씨가 조금 풀렸다고는 하나, 여전히 눈은 녹지 않았고, 한강이 아직 얼어있는 상태였다.

한강은 아직 얼어있다.

 

유원지를 잠깐 둘러보고 돌아온 후, 13시 40분 정도가 되어 수리가 완료되었다는 안내를 받고 차량을 출고했다.

집으로 향하는 중에 OBD2 스캐너와 Torque Pro 앱을 이용하여 클러치 디스크 마모 잔여량을 확인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이전보다 더 줄어 들어 있었고, 스티어링휠은 시계방향으로 약 10˚정도 틀어져 있었다.

정비 완료 후 기록
직진상태로 신호 대기중 촬영한 스티어링휠

 

서비스센터로 재입고하여 스티어링휠의 교정을 요청했고, 클러치 디스크는 좀더 운행해야 제대로 표시될 것이라는 안내를 받았다. 스토닉 카페의 다른 회원분도 클러치 디스크 세트를 교환 후 기존과 동일한 마모율을 유지하는 현상이 있었음을 상기하며, 학습이 덜되어 그런것으로 이해하고 추이를 지켜볼 예정이다.

 


집으로 복귀하여 보닛을 열고 교환된 상태를 다시 확인했다. 좌측 사진은 엔진과 변속기의 연결 부위이고, 해당 부위의 내부에는 크랭크샤프트에 연결된 플라이휠(엔진 부품)과 더블클러치 세트(변속기 부품)가 들어 있다. 우측 사진중앙부는 인히비터 스위치(427002D010) 이다.  

엔진룸에서 촬영
엔진룸 하부에서 촬영
카울 톱 커버

 

 

이번에 무상보증 수리를 받은 내역은 다음과 같다.

품명 품번 수량 금액
플라이휠 어셈블리 232002A405 1 220,000
더블클러치 변속기 어셈블리 430002D306 1 2,662,000
볼트 - 플라이휠 232312A000 8 330
커버 어셈블리 - 카울 톱 86150H8100 1 31,900

 

정비 명세서

 


2021-01-16) 내용 추가
어느정도 주행하면 마모 보상율이 다시 계산되면서 신품 클러치 디스크의 수치로 정상화 될 줄로 예상했던 클러치 마모 잔여량은 교환 전(홀수 80.6 %, 짝수 91.7 %), 교환 직후(홀수 78.7 %, 짝수 88.9 %) 에서 336 km 주행 후(홀수 75.9 %, 짝수 88.9 %) 오히려 더 줄어들었다.

DCT 교환 후 336km 주행한 상태

 


2021-01-18) 1차 내용 추가
GSW의 정비 지침서에 따르면, "신품 DCT 어셈블리 장착 시 진단장비(KDS)를 이용하여 DCT 학습 절차를 수행해야 하며 아래 두 절차 중 한가지는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고 설명되어 있다.

신품 DCT 어셈블리 장착 후 절차

신품 DCT 어셈블리 장착 후 수행해야 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 클러치 특성값 입력(수동 입력)
  • 클러치 터치 포인트 학습

위 절차를 수행하지 않거나 작업이 잘못 수행되어 클러치 마모 잔여량이 이전 클러치에서 표시되던 값을 이어 받아 계속하여 수치가 줄어드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 점을 해당 서비스센터에 문의 해볼 예정이다.


2021-01-18) 2차 내용 추가
해당 작업을 한 서비스센터 엔지니어분과 통화한 내용을 정리해 보면, 클러치 세트가 이미 조립되어 있는 DCT 어셈블리로 교환하였고 위 작업도 절차대로 해 주었으나, 클러치 마모율 수치는 확인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근처 오토큐에 방문하여 클러치 터치 포인트 학습을 다시 해 보라는 권유를 받았다.


2021-01-25) 3차 내용 추가
근처 오토큐에 예약후 방문하여 사정을 설명 드리고, 클러치 마모율 수치를 확인한 후 DCT 학습 절차를 요청 드렸으나, 클러치 마모율 수치는 표시되지 않았고[각주:1], 시동을 켜고 진행하는 2단계[각주:2]에서 오류[각주:3]가 발생하여 더이상 진행하지 못했다.

클러치 터치포인트 학습 (출처: gsw.kia.com)

 

현대 코나(2021년형 1.6T)의 정비지침서를 확인해 본 결과 최신의[각주:4] 진단기에는 클러치 마모량 확인 기능과 클러치 마모보상값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별도로 제공되는 것으로 보인다.

진단기의 DCT 관련 메뉴 (출처: gsw.hyundai.com)

 


2021-02-10) 4차 내용 추가
DCT 클러치 마모율 확인 및 터치포인트 재학습을 위해 예약 후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였고, DCT 재교환 판정을 받았다.


2021-02-17) 5차 내용 추가
DCT 재교환 후 학습 잘 되었다고 하는데, 수치는 그대로였다. 아래 그림의 PID 값 중 "배터리 수명"과 "배터리 잔량"으로 표시되는 255는 IBS 초기화를 다시 해야 함을 의미한다.

DCT 교환 직후 주행거리(좌)와 Torque Pro Dashboard (중, 우)

서비스엔지니어께서 말씀하시길, 평화발레오[각주:5]에 문의했는데 클러치 디스크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다만, 서비스엔지니어께서 전달해 준 추가 정보에 의하면, OBD2 스캐너로 읽은 클러치 마모잔여량은 TCU가 클러치 액추에이터 조작 시에 적용하는 실제의 값과 차이[각주:6]가 있다고 한다. 

다만, OBD2 스캐너로 읽은 값이 부정확 하다는 의미 보다는, 보정치가 반영되어 있지 않는 Raw 값 일 것으로 추측하며 본 포스팅을 마친다.

 

  1. 오토큐 GDS의 기능상 제약? [본문으로]
  2. 우측 이미지의 다음 단계 [본문으로]
  3. 진단기 화면상 오류 메시지는 "클러치... 액추에이터..." 등의 문구가 언뜻 스치듯이 보았으나, 정확한 내용은 확인하지 못함. [본문으로]
  4. 현대차와 기아차의 진단기 기능 차이인지, 진단기 앱의 버전 차이인지(18년형 코나는 구형 장비를 사용하는 것으로 예시되어 있음), 차량 모델이나 연식에 의한 차이인지는 확인 불가 [본문으로]
  5. 더블클러치세트 제조사 [본문으로]
  6. 생산로트별 보정치 적용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