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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

기아자동차 스토닉 우회전시 하부 소음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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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주차장에서 그동안 못느끼던 증상을 발견하여 기록을 남겨둔다. 

증상은 우회전 하면서 탈출가속할 때 나타난다. 전륜 좌측 서스펜션이 우회전 의해 눌린 상태에서 엔진의 회전 토크가 가해지며 이로 인해 쇠끼리 마찰하는 소음 같은데... 분명한 건 스키드음은 아니다. 

 

우회전 후 탈출 가속시 소음 영상

 

영상으로부터 오디오 스펙트럼을 뽑아봤지만, 의심할 만한 곳은 뚜렸하게 나타나지 않는것 같다. 다만, 소음이 발생하는 시간으로 볼 때 붉은 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아닐까하는 의문만 남겨둔다.

해당 영상의 오디오 스펙트럼

 


 

2021-02-09) 실험 추가
의심이 되는 부분을 확실하게 비교해 보기 위해 우회전, 좌회전을 각각 촬영하여 분석해 보았다. 이번에는 블랙박스가 아닌 스마트폰을 거치하여 촬영했다.

2차 실험 - 좌회전

 

2차 실험 - 우회전

영상을 입력하여 오디오 스펙트럼을 뽑아보니, 좌회전시(1차, 2차, 3차로 표시)에는 특별한 소음이 관측되지 았았고, 우회전시에는 2.7kHz 부근에서 소음으로 생각되는 스펙트럼 응답이 발견되었다.

좌회전시 오디오 스펙트럼
우회전시 오디오 스펙트럼

 

다른 문제로 인해 2/10 서비스센터 예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입고 시 함께 문의할 예정이다.

 


2021-02-10) 내용추가
DCT 클러치 마모율 확인 및 터치포인트 재학습을 위해 방문하였는데, DCT 재교환 판정을 받아 함께 확인 할 예정이다.

 

기아자동차 스토닉 DCT 및 카울 톱 커버 보증수리

이전에 포스팅 했던 아래 두 가지 문제에 대한 수리를 진행했다. 현대 기아 자동차 건식 7단 DCT 냉간 출발 시 1000rpm 부근에서 2단으로 변속 되는 증상에 대한 기록 필자의 차량은 현대기아 7단 DCT

tnmsoft.tistory.com

 


2021-02-17) 내용추가
해당 건으로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시운전 후 점검을 받았고, 디스크 브레이크 더스트 커버를 교정 받았다. 해당 부품이 살짝 변형되어 회전 시 디스크와 간섭이 발생했던 것으로 판단한 것 으로 보인다. 수리 후 시운전하여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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