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DIY

현대/기아자동차 A필러 내장재 탈거방법과 접지포인트 (feat. 스토닉)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1. 3. 28.
반응형

커튼에어백이 적용되어 있는 현대/기아자동차의 A필러 내장재를 탈거하는 방법을 정리해 본다. 같은 제조사라 하더라도 스토닉이 아닌 타차량의 경우 약간씩 다를 수 있으나, 예전에 필자가 웹서핑을 통해 확인한 바로는 클립의 기본적인 구조는 유사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차량 문을 열고 웨더스트립을 제거하고 나면, A필러와 내장재 사이의 틈을 확인할 수 있다. 내장재의 상단(지붕쪽)을 차량 안쪽으로 당기면 아래 사진과 같이 틈이 벌어지지만, 완전히 분리되지는 않는다. 이는 커튼어백이 전개될 때, A필러 내장재가 분리되어 탑승자가 부상 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잠금장치가 있는 클립을 장착해 두었기 때문이다.

일정한 틈이 만들어지면 이 클립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마감재를 볼 수 있는데, 이 마감재는 아래 설명할 방법을 위해서는 탈거하지 않아도 된다. 혹시라도 이를 탈거하여 작업하는 경우 마감재와 볼트를 분실하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한다.

에이필러를 당겨서 틈을 만들고 클립 마감재를 탈거한다.

 

A필러 금속 프레임부위와 내장재 사이를 들여다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클립이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측 사진을 유심히 보면 뭔가 툭 튀어나온 것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반대편에도 동일하게 존재하며 이를 눌러야 클립을 탈거할 수 있다.

클립을 탈거하기 위한 많은 방법이 있지만, 필자는 오른손 검지손가락을 틈새로 넣고 갈고리 형태로 만든 후 손톱을 이용하여 반대쪽을 아래로 내려 누름과 동시에 왼손 검지손톱으로 사진에 보이는 부분을 위로 올려 누른 상태에서 그대로 차량 내측으로 당겨서 탈거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거듭 강조하지만, 내장재의 모서리 부분과 클립이 날카로울 수 있으므로 부상당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A필러와 내장재 사이로 클립이 보인다.

 

클립의 잠금이 해제된 상태이다. 이렇게 해둔 상태에서 하단을 차량 내측으로 당겨주면 A필러 내장재가 탈거된다.

A필러 내장재가 탈거된 상태

 

아래의 사진은 클립이 설치된 부위를 각각 나타내고 있다. 위에서 설명한 손톱으로 누른 부위는 우측 사진에 표시해 두었다. A필러 내장재를 다시 설치할 때는 클립 부분을 사진상 좌측으로 최대한 뽑아서 좌측 사진의 구멍에 먼저 고정시킨 후 장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장재가 고정되지 않을 수 있다. 

A필러 내측(좌), 내장재 고정 클립(우)

 

스토닉의 접지포인트는 아래와 같이 두 부분을 사용할 수 있다. 위쪽은 너트, 아래쪽은 볼트로 되어 있으며 각각 10 mm 와 12 mm 소켓렌치를 이용하여 작업하면 된다.

스토닉 접지포인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