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토닉 카페의 한 회원분이 스토닉을 구매했는데, 주변에서 조금 더 보태서 셀토스 같은 상위(?) 차종을 구매하지 왜 스토닉을 구매했냐는 말을 듣고나서 푸념 아닌 푸념을 하신 글을 보고 스토닉과 셀토스의 가격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선택 옵션 기준은 요즈음 출고되는 차량에서 많이 선택하는 옵션으로 생각되는 순정 내비게이션, 하이패스, 1열 통풍시트 및 드라이브와이즈이다. 상세한 기능 및 외관의 차이는 제외했고, 기준 가격은 2020년 9월 5일 현재 기아자동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가격표를 참고하였다.
셀토스 가솔린 1.6T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하는 경우 280 만원,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하는 경우 404 만원 차이가 나게 되며, 스토닉 1.0 T-GDI 모델에 드라이브와이즈를 추가한 가격인 2,248 만원을 기준으로 하면 각각 약 12.5 % 와 18 % 를 더 지불해야 구매가 가능하다.
스토닉을 1.4 MPI 엔진의 동일한 옵션으로 구성할 경우 차량가격은 2,135 만원으로 , 지불해야 할 금액차이는 각각 18.4 %, 24.2 % 로 더욱 크게 벌어진다. 이미 2,000 만원 초반의 예산을 확정한 상태에서 이 정도의 추가비용은 적잖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구매자의 운용 목적과 경제 사정,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개인 취향"에 따른 선택을 폄하하고 280 만원 에서 517 만원 까지의 금액 차이를 "조금 더" 보탠 금액이라며 가볍게 말할 수 있을까?
17인치 타이어 기준 복합연비를 비교하면 스토닉 1.0T-GDI 모델은 13.5km/ℓ, 셀토스는 12.2km/ℓ 로 연비측면에서도 유리하고 경차와 동일한 자동차세와 상대적으로 저렴한 자차 보험료 까지 감안하면 월 유지비도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다.
물론, 차체 크기 차이와 옵션의 차이로 인한 편의성, 엔진 배기량으로 인한 출력에 차이가 있는 점은 분명하지만, 소규모 인원의 이동을 위주로 하고 급가속 급제동을 주로 하는 스포츠 주행을 즐기지 않는다면 스토닉의 가벼운 차체(공차중량 1,205 kg)로 인해 1.0 T-GDI 모델의 최고 출력 120 ps, 최대 토크 17.5 kgf•m으로도 일상주행에 충분한 성능을 느낄 수 있다. 여담이지만, 필자는 출력 토크 모두 절반 수준인 1세대 모닝 1으로도, 공차중량이 2톤에 육박하는데 미션이 별로 좋지 않아 출발이 굼뜨다고 평가되는 액티언스포츠 2 3로도 전국 방방곡곡을 두루두루 잘 다녔다. 4
아래 자료에 따르면, 스토닉 1.0 T-GDI 의 마력당 무게비는 1.6리터 디젤 엔진을 적용한 동모델은 물론 코나, 셀토스, 코란도, 투싼, 스포티지 및 코란도의 디젤 모델에 비해서 약간이나마 우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물론 디젤모델은 동일한 배기량의 가솔린 엔진에 비해 마력이 현저하게 낮은 반면 토크가 월등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될 수 없다. 스토닉 1.0 T-GDI 엔진의 출력에 최대한 근접한 마력을 기준으로 비교하다 보니 1.6리터 디젤 엔진이 걸린 것일 뿐...
직접 경험하거나 상세하게 비교하지 않은 상태에서 남의 말(제조사로부터 차량을 협찬 받은 후 기껏 해야 한 두 시간 주행한 후 차량을 평가해버리는 가짜 리뷰어 등)만 믿고 상대방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는 어리석은 언행은 가급적 지양해야 할 것이다.
- 셀토스는 1.6T-GDI 2WD 기준 1,370 kg으로 약 13.7 % 더 무겁다 [본문으로]
- 최고 출력 61 ps, 최대 토크 8.8 kgf•m [본문으로]
- 최고 출력 145 ps, 최대 토크 31.6 kgf•m [본문으로]
- 1 마력 당 감당해야 하는 차량 무게인 마력당 무게가 스토닉은 10.04 kg/1마력(1,205 kg), 모닝은 14.51 kg/1마력 (885 kg), 액티언스포츠는 2륜 자동 기준 12.9 kg/1마력(1,870 kg)으로 스토닉이 가장 우수하다. 참고로 필자의 스토닉은 지금은 더이상 국내에 공급되지 않는 디젤모델로 11.55 kg/1마력(110 ps, 30.6kgf•m, 1,270 kg)이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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