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안드로이드오토 및 앱 사용법 (feat. 스토닉, 카카오내비 & 지니뮤직)

by 바퀴 굴리는 프로그래머 2021. 3. 31.
반응형

안드로이드오토와 이를 지원하는 앱을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한다. 필자는 안드로이드오토로 카카오내비와 지니뮤직을 사용할 예정으로 이들 앱을 위주로 설명하고자 한다.

 

1. 안드로이드오토 지원 여부 확인

먼저 자신의 차량 또는 헤드유닛이 안드로이드오토를 지원하는지 확인한다. 호환성은 아래 링크를 확인할 수 있다.

 

Android Auto 호환성 | Android

Android Auto는 수백 가지 종류의 차량 및 애프터마켓 스테레오와 호환됩니다. 여기에서 호환 여부를 확인하세요.

www.android.com

 

 

2. 안드로이드오토 지원앱 설치

안드로이드오토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단말기의 경우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따로 설정할 필요는 없으므로 생략[각주:1]하도록 한다. 다만, 안드로이드오토 지원앱은 사용자가 따로 설치를 해 주어야 한다. 안드로이드오토를 지원하는 앱의 목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Android Auto용 앱 - Android 앱 Google Play

수백만 개의 최신 Android 앱, 게임,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도서, 잡지 등을 즐기세요. 기기 간에 공유되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필자는 지니뮤직을 이미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생략하고, 새로 사용해 볼 카카오내비를 스마트폰에 추가로 설치했다.

사용할 앱을 설치한 후 권한을 부여한다.

 

필요한 사항(차종, 유종, 하이패스 장착 여부 등)을 설정한다.

로그인 정보 및 차량 정보등 기본적인 사항을 설정한다.

 

 

3. 헤드유닛의 안드로이드오토 설정

헤드유닛의 설정 메뉴로 진입하고, 기기 연결→기기연결 설정기기 연결메뉴로 진입한다.  

기기 연결 설정 진입

 

우측 상단의 "메뉴"를 터치한 후 "폰 프로젝션 설정" 메뉴를 설정한다. "USB 연결 시 폰 프로젝션 사용" 메뉴를 체크한 후 우측의 톱니바퀴를 터치하여 "Android  기기 USB 연결 설정" 화면으로 진입한다.

폰 프로젝션 설정

 

안드로이드오토를 사용하기 위해 "Android Auto"로 변경한 후, "확인" 버튼을 터치한다.

USB 연결시 안드로이드오토가 실행되도록 설정

 

좌측 사진과 같은 정보가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터치하여 창을 닫는다. 우측 사진에서 "Anroid Auto" 메뉴가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Android Auto 아이콘으로 변경된다.

 

 

4.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안드로이드오토 실행 후 카카오내비사용

내비게이션 기본 화면으로 이동한 후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안드로이드오토 홈 화면이 실행된다. 이전 과정에서 설치한 카카오내비지니 뮤직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내비" 아이콘을 터치하여 내비게이션을 실행한다.

카카오내비 실행

 

목적지는 키보드를 이용하여  검색할 수 있지만,  핸들리모컨을 눌러 구글 어시스턴트를 호출한 다음 음성으로 검색할 수 도 있다.

음성으로 목적지 검색

 

목적지 검색 결과가 목록으로 나타나면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

검색 결과와 길안내 시작

 

안내를 종료시키기 위해 다시 음성으로 명령을 했으나, "길안내 종료", "안내 종료", "안내 중지" 모두 알아듣지 못하여 삼선메뉴를 호출하여 직접 "길안내 종료"를 터치할 수 밖에 없었다. 필자가 음성 명령을 잘못 선택한 것인지, 아니면 애시당초 지원되지 않는 기능인지 파악되지는 않았으나, 좀더 유연하게 동작했으면 하는 바램이 남는다.

길안내 종료는 수동으로(?)

 

5. 지니 뮤직 사용

지니 뮤직은 아래와 같이 "지니 뮤직" 아이콘을 터치하여 실행한 후 사용할 수 있다. 

지니 뮤직 실행 및 사용

 

 

 

  1. 구글의 안드로이드오토 설명 페이지에 "Android 9 이하를 사용하는 경우 휴대전화에 Android Auto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Android 10을 사용하는 경우 Android Auto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앱이 없어도 Android Auto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라고 설명되어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