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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차량은 LNT 버전의 유로6 기준을 만족하는 현대기아자동차 U2 엔진이 장착되어 있다. 필자가 운행했던 차량 중 승용 디젤 엔진은 스토닉이 처음으로, 출고후 만 3년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서 진동 수준을 기록해 두기 위해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진동을 측정해 보았다.
진동 측정에 사용된 스마트폰은 LG G7 ThinQ 이고, Smart Tools 앱의 진동 측정기 기능을 활용했으며, 측정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주행거리: 46,211 km
- 냉간조건: 외기온도 -2 ℃, 시동 후 예열 중
- 열간조건: 외기온도 -3 ℃, 5km 주행 후
측정 위치는 아래 그림의 좌측 상단으로 부터 시계 방향으로 디자인커버, 범퍼 상단, 핸들 및 센터콘솔이다.
아래 이미지는 Smart Tools 앱의 진동 측정기 그래프이다. 시간축이 120초로 나타나지만, 연속하여 측정 한 것이 아니라 측정 위치와 측정 조건을 변경하기 전에 일시 중지 시킨 후, 위치를 옮겨 측정을 재개 하는 방식으로 기록하였다.
측정치를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 기록한 수치는 대략적인 수치이며, 냉간 및 열간 측정 시 측정 위치가 완전히 동일하지 않으므로 참고만 하기로 한다. 증감율은 냉간시를 기준으로 계산한 값이다. 참고로 센터콘솔의 2.8 은 손으로 진동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수준이다.
측정위치 | 냉간시 | 열간시 | 증감율 |
디자인커버 | 7.2 | 7.8 | + 8.3 % |
범퍼 상단 | 5.5 | 4.7 | - 14.5 % |
센터콘솔 | 3 | 2.8 | - 6.7 % |
핸들 | 4.8 | 3.7 | - 22.9 % |
주행거리 8만 km 정도가 되면 진동 수준을 다시 측정하고 결과를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1
- 예방 정비 차원의 각종 크리닝 작업을 하기 전에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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